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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전문가칼럼]저서 한 권이야말로 가장 든든한 사업자본

(조세금융신문=이혁백 작가) 사업가 또는 영업자는 하루에도 수십 혹은 수백 명의 사람을 만난다. 그들은 사람을 만날 때마다 자신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소개의 수단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명함이다.

 

사람들은 명함을 주고받으며 인사를 건넨다. 그렇다 보니 요즘에는 자신을 기억하게끔 독특하고 개성 있는 명함을 제작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한 장에 제작비가 몇 만 원 이상 하는 명함도 생겼다고 하니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비싼 명함을 건넨들 다른 부서나 회사로 옮기게 되면 또다시 명함을 만들어야 한다. 내 경우도 그랬다. 서울지방경찰청에서 경찰 공무원으로 재직 시절, 보다 많은 경험을 쌓기 위해 여러 부서의 다양한 일을 자청했었다. 많은 부서를 경험하며 그때마다 부서에 맞게 혹은 직함에 맞게 명함을 제작했다. 하지만 그것은 또 다른 부서로 옮길 때 버려지는 종이 쪼가리가 될 뿐이었다.

 

다시 새로운 것을 만들고 버려지는 명함처럼, 지금 현직에서 아무리 잘 나간다고 해도 분명 끝은 있다. 현실에 안주해 넋을 놓고 있다가 갑작스러운 위기가 닥치면 자칫 헤어나기 힘들 수 있다. 때가 지나면 버려지는 명함처럼 말이다.

 

『나도 스튜어디스가 될 수 있다』의 저자 강민경 씨는 싱가포르항공에서 객실 승무원으로 근무하던 스튜어디스였다. 그녀는 자신의 경험을 담은 저서 『20대, 스튜어디스를 꿈꿔라』를 출간한 뒤 유니폼을 벗고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승무원 취업 컨설턴트로, 현재는 모 대학교 항공서 비스학과 교수가 되어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다.

 

그녀는 어학연수 한 번 가지 않고, 무식하고도 용감하게 영어 면접을 치른 경험과, 8개월이나 이어진 길고 긴 면접을 이겨내고 해외 항공사에 합격한 노하우를 책 속에 고스란히 담았다.

 

그녀는 자신과 같이 별다른 스펙이 없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책을 통해 알려 주었고, 그 후 수많은 취업 강의와 강연 요청으로 또 다른 인생 2막을 펼치게 되었다.

 

『구글보다 요리였어』의 저자 안주원 씨의 경우도 저서가 든든한 사업자본이 된 대표적인 케이스다. 그녀는 꿈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구글코리아에 입사해 ‘구글러’가 됐지만, 요리 공부를 위해 구글을 퇴사했다.

 

그녀는 한 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퇴사한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처음엔 너무 신나고, 좋은 직장에 다닌다는 자부심이 있었죠. 근데 회사 생활에서는 채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었어요. 그래서 많은 걸 누리면서도 공허했고, 항상 부족한 느낌이었죠.”

 

그녀는 자원봉사를 위해 들른 노숙자 급식소에서 자신이 만든 요리를 먹고 행복하게 대화를 나누는 사람들을 보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 행복할 수 있는 일은 요리’라는 확신을 얻었다고 한다. 그녀는 퇴사 후 미국 프로비던스에 위치한 요리학교에서 본격적인 요리 공부를 시작했고, 샌프란시스코의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 SPQR에서 무급 인턴으로 일하기도 했다. 경제적으로 너무나 힘든 상황이었지만 그녀는 꿈을 위해 자신의 행보를 멈추지 않았고, 몇 해 전 서울 이태원에 한식집을 창업해 요식업에 종사하고 있다.

 

그녀는 이후 자신의 경험을 담은 저서 『구글보다 요리였어』를 출간했고, 이 책으로 인해 정말 많은 사람에게 저자가 운영하는 가게의 홍보를 톡톡히 할 수 있었다.

 

기업 브랜딩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실, 회사와 제품의 홍보가 우선이 아니다. CEO의 네임 브랜딩이 최우선이다. 고객은 CEO의 브랜드를 보고 회사를 평가한다. CEO의 이름은 곧 회사의 ‘신뢰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마케팅 컨설턴트로 유명한 『온라인에서 팔아라』의 저자인 데이비드 미어먼 스콧은 CEO 네임 브랜딩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이름을 브랜드화 하는 것은, 가지고 있는 환경의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가장 비상한 방법이다. 그 순간 당신은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진 전문가가 된다. 브랜드화된 당신의 이름은 순식간에 해당 분야의 전문가, 선두주자로 인식되어 강한 신뢰감을 준다.”

 

그의 말대로, 이름을 브랜드화 하는 것은 사업가에게 가장 중요하다. 내 이름이 곧 회사를 대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 당신은 자신의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가장 우선순위의 마케팅으로, 반드시 자신의 이름으로 된 책부터 써야 한다. 책 한 권은 수백억 혹은 수천억 원 가치의 홍보력이 있다. 회사를 운영하거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열일을 제치고 책부터 써야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완벽한 마케팅을 할 수 있다. 특히, 사업 진행에 난항을 겪고 있거나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책부터 먼저 써야 한다고 말해 주고 싶다.

 

나 역시 퇴직하기 전까지 여성청소년계 형사, 국무총리경호팀, 서울지방경찰청 인사교육과 등 소위 선호 부서와 특진을 거듭하는 ‘잘 나가는’ 경찰관이었다.

 

하지만, 어느새 일의 흥미를 잃고 무의미하게 출퇴근을 반복하는 나 자신을 보며 자책과 한숨만 늘어 갔다. 정년이 보장되는 공무원 신분이라는 생각 때문에 더욱 안위한 태도로 흘러가는 자신이 한심했다. 이대로 나의 청춘을 썩힐 수는 없었다. 이후 끊임없는 독서와 책 쓰기를 통해 나의 삶을 제대로 돌아볼 수 있었고, 그 결과 11년간 정든 직장에 과감히 사직서를 던질 수 있었다.

 

“왜 그렇게 좋은 직장을 그만두셨어요? 후회하지 않으세요?”

예전 내 직업을 아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똑같은 질문을 한다.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최고로 중시하는 요즘 사회에서는 내가 선택한 삶은 새로운 도전이라는 의미보다 무모하다는 생각을 더욱 많이 하게 되기에 당연히 묻는 질문일 것이다.

 

하지만 나는 수천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책 쓰기 및 출판 컨설팅을 하며 책 쓰기가 가진 힘과 브랜드 가치가 가진 엄청난 힘, 그리고 위대한 비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람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극대화해 인생을 바꿔 주는 책 쓰기 코칭 및 콘셉트 크리에이터로서의 삶에 무척이나 많은 보람과 뿌듯함을 느낀다. 물론,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시간적, 경제적 자유가 덧붙여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나는 이제, 하루하루가 설레고, 가슴 뛰는 그런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전보다 모든 면에서 풍요로운 삶이 되었지만, 그보다도 제일 중요한 것은 매일 내가 ‘살아 있음’을 느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경험을 통해, 책이야말로 가장 든든한 사업자본이자 내가 살아가는 이유를 주는 것임을 확신하기에 지금 이 순간에도 이렇게 책을 쓰고, 책을 만들며 나의 성공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당신의 이름으로 된 책 한 권은 명실공히 최고의 마케팅 수단이며 사업자본이다. 또한 책을 쓰면 작가로서 기업, 대학교, 관공서 등에서 무수한 강연 요청을 받게 된다. 그곳에 가서 자신의 인생 스토리를 맘껏 들려주어라.

 

그리고 당신의 저서 맨 앞면에 멋지게 서명을 해서 책을 선물로 주거나 직접 판매하라. 그렇게 당신의 책과 이름은 세상에 알려지게 되고, 당신의 사업과 브랜딩 가치는 자연스레 올라갈 것이다. 사업자본이 필요하다면 이제 은행으로 가지 말고, 지금 당장 당신의 이름으로 된 책 한 권부터 써라. 이 책 한 권이 당신의 사업을 성공시킬 최고의 자산이 될 것을 확신한다.

 

 

[프 로 필] 이 혁 백

• 출판 전문 교육기업 ‘책인사’ 대표

• 북콘텐츠 문화공간 ‘책인사 감동’ 운영

• 작가추천도서 전용 ‘이혁백 책방’ 운영

• MBC <내 손안의 책> 문화평론가

• 베스트셀러 《하루 1시간, 책 쓰기의 힘》, 《내 마음대로 사는 게

뭐 어때서》 (기획)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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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일의 세상 돋보기]증삼살인을 방불케하는 의혹 ‘찌라시’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지방선거가 끝나고 경찰은 선거법 위반 관련하여 2000여건을 단속했다. 이번 선거의 특이점은 사전선거운동, 불법인쇄물배부, 금품제공 등 유형의 선거사범이 줄어든 가운데 가짜뉴스, 흑색선전 등 무형의 선거사범이 차지하는 비중이 눈에 띄게 늘었다는 것이다. 전대통령의 탄핵에 따른 경쟁당의 지지열세로 인한 기울어진 운동장에서의 경쟁은 상대당으로 하여금 다른 선택을 할 수 없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전술전략으로는 승산이 없는 가운데 기울어진 판세를 기적같이 뒤엎기 위해서는 오로지 선거권자들에게 감정적으로 호소하는 수밖에 없었다. 감정호소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상대방의 도덕윤리적인 치부를 흑색 선전하여 선거권자들의 마음을 빼앗는 것이다. 불륜, 부패, 비리 등을 드러내 혐오케 함으로써 표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가장 큰 심리적 충격요법이라 하겠다. 이와 더불어 SNS와 스마트폰의 확산 등 기술적 발달환경은 이 흑색선전이 사실인양 둔갑하여 순식간에 일파만파로 퍼지는데 크게 기여했다. 일단 퍼진 흑색선전은 사실인지 거짓인지를 불문하고 남의 말 좋아하는 호사가들에 의해 그럴 듯하게 꾸며지기 때문에 더욱 신빙성을
안택순 조세심판원장 “조세심판원, 억울한 납세자 위한 포청천 되겠다”
(조세금융신문=고승주 조세팀장, 박가람 기자) 조세심판원은 행정재판 전 억울한 납세자를 구제하는 기관이다. 동시에 과세관청이 정당하게 과세권을 행사하는지도 살핀다. 심판관은 법관처럼 검은 법복을 입지 않는다. 그러나 법관 못지않은 공정함과 법에 대한 헌신으로 사건의 단어 하나하나를 짚어낸다. 안택순 원장은 지난 4월 2일 조세심판원의 일곱 번째 원장으로 취임했다. 억울한 납세자가 한 명이라도 발생하면 안 된다는 그는 공정한 심판을 위해 경청과 겸손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숨결마저 텁텁한 푹 찌는 한 여름날, 서류 더미 속에서 작은 틈 하나 없는지 꼼꼼히 살피던 안택순 조세심판원장을 만났다. 기자를 보자 금방 따뜻한 표정을 맞으며 악수를 청하는 그의 손에선 세월의 단단함이 묻어났다. 국가 대표 공무원이란 자부심 탓인지 머리 매무새부터 옷차림까지 일목요연하다 싶을 정도로 단정했다. 그는 행시 32회로 공무원이 된 후 정부에서 업무가 가장 많기로 유명한 기획재정부에서 반평생을 보냈다. 맡는 일이 엄중하다 보니 빈틈 하나 허용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싶었다. 하지만 조세심판원을 소개하는 그의 어조는 평온하면서도 이웃처럼 친근했다. “조세심판원은 부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