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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6년 만에 돌아온 어코드 “말 그대로 압도적”

소음·진동 줄인 승차감 ‘일품’…반자율주행 기술도 유용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디자인, 성능, 기술 등 모든 면에서 타협 없는 혁신을 이끌어내 역대 어코드 사상 가장 강력한 경쟁력으로 압도적인 자신감을 가감 없이 나타냈다”

 

정우영 혼다코리아 대표가 지난달 10일 자사 신형 중형차인 어코드 10세대 출시행사에서 한 말이다. 과연 어코드는 압도적인 자신감이라는 슬로건에 걸맞은 성능을 갖추고 있을까? 지난달 30일 오전 경기도 양평 일대에서 열린 시승 행사에서 어코드를 직접 만났다.

 

 

이날 경기도 양평 현대 블룸비스타를 시작으로 경기도 이천 테이크그린 카페까지 약 50km에 이르는 구간을 주행하면서 어코드의 압도적인 자신감이 무엇인지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시승 차량은 어코드 2.0 터보 스포츠 모델. 이 모델은 2.0ℓ 직분사 브이텍 터보 엔진과 혼다가 독자 개발한 10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256ps, 최대토크 37.7kg·m의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어코드의 진가는 10단 자동변속기에서 발휘됐다. 가속 페달을 밟자마자 차량이 부드럽게 치고 나갔고 고속주행에서도 묵직한 안정감이 느껴졌다. 시속 120km에 달하는 속도가 계기판에 찍혔지만 60~70km로 정속주행하고 있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주행 안정성이 뛰어났다.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를 번갈아 밟아보며 다소 거칠게 주행해도 승차감은 여전히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코너링에서도 낮은 무게중심으로 쏠림 현상 없이 부드럽게 돌았다. 또 주행 시 풍절음이 거의 들리지 않아 보조석에 앉은 옆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데 지장이 없을 정도로 정숙성이 일품이었다.

 

각 모드별로 달라지는 차량의 느낌도 새로웠다. 어코드는 일반, 스포츠, 에코 등 3가지 주행 모드에 따라 스티어링, 변속, 서스펜션 등이 조정된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스피커를 통해 스포츠카 느낌의 배기음을 느낄 수 있어 운전의 재미를 더했다.

 

운전을 보조하는 반자율주행 기술도 유용했다. ‘혼다 센싱’ 시스템은 전면 레이더와 카메라를 통해 외부 상황을 인지해 시시각각 운전을 보조한다. 차선을 이탈하려고 하자 계기판에 경고 메시지가 뜨면서 핸들이 자동으로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거나 졸음 방지 모니터 기능을 통해 핸들에 진동이 울리는 등 운전자의 안전을 세심하게 배려했다는 것을 엿볼 수 있었다.

 

 

아울러 넓고 단정해진 내외부 디자인 역시 매력적인 요소다. 혼다 고유의 프론트 그릴과 패스트백 스타일로 디자인한 측면 루프 라인을 통해 볼륨감 있는 매끈한 차체를 가졌다. 후면 디자인 역시 C자 형태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트렁크 게이트 및 후면 범퍼와의 조화가 돋보였다.

 

실내 공간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했다. 실내 곳곳에는 가죽으로 마감해 고급스러움을 한껏 올렸다. 특히 센터페시아 위쪽에 위치한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는 심플하면서 깔끔함을 더했다. 7인치 디지털 계기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해 시인성을 높였다.

 

무엇보다도 버튼식 기어시프트가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일반적으로 변속기는 기어 노브로 조작하지만 어코드는 버튼을 눌러 기어를 변경한다. 처음에는 다소 어색하게 느껴졌지만 금방 잊고 적응하는 데 불과 몇 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 오히려 버튼식이 더 편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미국 시장을 고려한 차량의 특성 때문에 1열 시트는 체격을 가리지 않고 안락함을 제공했지만 천공 가죽 시트임에도 불구하고 히팅 기능만 갖춘 점은 내심 아쉬웠다. 시승 당일 날이 더웠던 탓인지 통풍 시트의 부재가 더 크게 느껴졌다.

 

사이드미러 시야가 좁은 것도 단점이다. 어코드는 차선을 변경할 때 측후방을 확인할 수 있는 레인와치 시스템이 탑재됐지만 여기에만 의존하는 운전자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이에 따라 사이드미러를 광각미러로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선택해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인상적인 주행성능 덕분에 이런 사소한 불편 사항은 눈감아줄 수도 있을 것 같다. 오히려 전체적으로 기존 모델 대비 변신에 성공했다는 점을 높게 사고 싶다. 6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를 거쳐 나온 만큼 디자인, 성능, 기술 등 모든 면에서 새로웠기 때문이다.

 

이처럼 높은 주행성을 앞세운 어코드가 올 하반기 쟁쟁한 수입차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고 저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주요 경쟁 모델로 꼽히는 도요타 캠리가 국내 시장에 먼저 발을 디딘 만큼 두 차량의 대결도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다.

 

한편, 어코드의 판매가격은 ▲1.5 터보 3640만원 ▲2.0 터보 스포츠 4290만원 ▲하이브리드 EX-L 4240만원 ▲하이브리드 투어링 4540만원으로 책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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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일의 세상 돋보기]아편전쟁이 미중무역전쟁에 주는 시사점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세계 경제대국인 미국과 중국이 요새 서로를 비난하며 보복관세 및 규제강화를 선포하는 등 무역전쟁의 양상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이 전쟁은 대중무역수지에서 엄청난 적자를 면치 못하는 미국에 의해 자국산업보호를 이유로 먼저 시작되었다. 중국은 미국의 최대무역상대국이면서 무역적자유발국으로 미국 전체적자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도 이에 질세라 한치의 양보도 없이 보복에 나설 태세다. 이는 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국가까지도 그 파급 효과가 미칠 수밖에 없다. 세계경제대국이 기침하면 중위 국가는 감기를 앓고 하위 국가는 독감을 앓는다는 글로벌 경제논리를 그대로 입증하게 될 것임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 단기적으로는 양대 국가 상호간에 벌어지는 무역감소가 우리나라와 같은 제3국에는 대체효과에 따른 수출증가가 어느 정도 이루어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보호무역에 따른 전반적인 세계무역 감축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 뻔하다. 이를 반영하듯 금융, 주식, 환율 등 세계경제지표들이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세계경기침체의 서막을 보는 듯하다. 필자는 갑자기 미국에 의해 야기된 무역전쟁을 보면서 1840년에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