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7 (일)

  • 흐림동두천 9.1℃
  • 구름많음강릉 13.6℃
  • 흐림서울 9.8℃
  • 흐림대전 10.5℃
  • 맑음대구 13.2℃
  • 맑음울산 12.2℃
  • 박무광주 9.3℃
  • 흐림부산 12.9℃
  • 구름많음고창 8.6℃
  • 구름많음제주 13.1℃
  • 구름많음강화 8.0℃
  • 흐림보은 10.2℃
  • 흐림금산 10.5℃
  • 흐림강진군 9.4℃
  • 맑음경주시 10.4℃
  • 구름많음거제 12.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전문가칼럼]나와 궁합이 맞는 수익률을 찾아라

(조세금융신문=서기수 IFA자산관리연구소 소장)

질문 하나 던져보자.

만약에 30%의 손실을 볼 수도 있지만 30%의 이익도 낼 수 있는 투자가 있다면 당신은 투자를 하겠는가? 망설여지는가?

 

그럼 조금만 숫자를 달리 보자. 20%의 원금손실을 볼 수 있지만 최고 20%의 수익률도 올릴 수 있는 투자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만약 그 숫자가 10%라고 한다면?

 

선뜻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실제로 최근에는 금융기관 직원들이 고객에게 투자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투자성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기본적인 설문조사를 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고객의 성향에 맞는 상품을 권하고 가입하게 한다.

 

하지만 그 설문조사라는 것이 단 1~2분 사이에 즉석에서 진행하는 것이기도 하고 금융기관 직원의 개입도 있어서 본인의 투자성향과 맞지 않게 나와서 원금손실의 불안감 때문에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많이 봐왔다.

 

아니 오히려 원금손실의 위험도 모르는 채 안전한 상품에 가입했다고 믿고 있다거나 본인의 생각보다 훨씬 위험이 적다고 알고 있는 경우도 허다하게 많다.

 

최근에 연세가 72세인 여자분을 상담한 적이 있는데 가입한 투자상품이 모두 투자 1등급으로 최고위험 등급이어서 약간 의아한 느낌으로 여쭤본 적이 있다.

 

“어르신, 어떻게 이런 상품들을 가입하셨어요? 투자성향이 굉장히 공격적이신가 봐요? 설문지 작성하셨을 텐데도 가입하신 상품을 보니 대부분 원금손실의 위험도 높고 공격적인 성향의 분들이 가입하는 상품들이네요..”

 

“나는 잘 모르겠는데…. 그냥 증권회사 직원이 하라는대로 한 건데…. 그렇게 위험한 상품들인가?”

 

말문이 막혀서 잠시 답변을 못했던 기억이 난다. 이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정말 제대로 자신의 투자성향과 예상 원금손실 구간까지 정확하게 감안해서 투자를 한 경우는 거의 본적이 없다.

 

투자의 결과를 예상함에 있어서 마이너스(-)는 외면한 채 플러스(+)만 보는 투자자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워낙 저금리이고 세금까지 감안하면 이자율이 만족스럽지 못해서 ‘저축’의 시대에서 ‘투자’의 시대로 옮겨가는 요즘이기 때문에 원금손실을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하겠지만 분산투자와 함께 나에게 맞는 수익률구간을 정해서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최근에도 어느 주부와 상담을 했는데 목표 수익률을 6% 정도로 얘기하니 강남 쪽에 어디를 가면 100만원만 투자하면 매월 10만원을 주는 데가 있다고 필자에게도 그 정도의 수익률을 낼 수 없느냐고 물어봐서 그냥 가시라고 한 적이 있다.

 

연 120%의 수익률을 낼 수 있는 투자종목이 현재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 정도의 수익률을 내는 투자방법이 과연 합법적이고 제대로 정상적인 방법으로 운용되는 상품이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투자금을 돌려 막기 하거나 극단적인 파생상품이나 가장 위험한 투자를 외나무 건너듯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렇게 하다 보면 반대로 하루아침에 원금을 다 날릴 수도 있다는 것을 왜 모른다는 말인가?

 

투자의 가장 기본은 ‘고수익 고위험’이고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원금손실 구간과 그 구간 정도에 합당한 목표수익률을 선택해서 투자시기와 매도시기를 잡는 것이 좋겠다.

 

즉 원금손실 5%까지는 감당할 수 있을 것 같고 그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니 최고 10%까지는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야 한다거나 원금손실 10%에서 최고 수익 15%까지를 기대하는 식의 투자구간을 정하는 것이 좋다. 개개인의 성향과 목표수익률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원금손실은 절대 있을 수 없다고 우기면서 15%까지는 수익률을 올려야 한다고 요구한다면 무리한 요

구가 아니겠는가?

 

요즘 같은 저금리와 투자시장이 혼란스러운 시대에는 원금손실을 보지 않는 것도 또 하나의 재테크라고 생각하고 눈높이를 조금 낮춰서 목표수익률이 낮더라도 원금손실 위험이 적은 투자방법과 분산투자를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적금보다 대출부터 갚아라

 

돈 굴릴 데가 없으면 빚 먼저 갚아라. “요즘에는 빚이 많은 것도 능력이야….” 최근에 개인사업을 하는 어느 선배의 사무실을 찾아 뵈었다가 강남의 버젓한 사무실과 인테리어에 놀라는 필자에게 다 대출이라며 아무렇지도 않게 얘기하는 선배가 있었다.

 

대출이 많은 것도 그만큼 담보로 제공할 재산이 어느 정도 있다는 의미와 함께 신용도도 좋은 게 아니냐는 의미가 함께 담겨 있다고 보이지만 너무 무리한 대출로 인해서 나중에 곤란한경우가 생길지 모른다는 불안감은 지울 수가 없었다.

 

필자 어머니의 생활신조 중에는 ‘남에게 빚을 지지말자’가 으뜸으로 되어 있다. 아무리 먹고살기 힘들어도 절대로 남에게 돈을 빌리거나 대출을 받으면 반드시 나중에 무서운 독이 되어다가 온다고 항상 강조하신 기억이 난다. 그런데 필자가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만기가 짧거나 언제든지 인출이 자유로운 단기 부동자금이 958조9937억원(2016년 5월 기준)으로 사상 최고치라고 하는데 평소에 각 가정의 재무상담을 해보면 열 명의 가정의 가장이나 주부를 대상으로 물어보면 대출이 전혀 없는 경우는 한 두 가정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즉 대출을 받고 빚이 있으면서 이처럼 어디 투자할 곳이 없어서 기웃거리는 자금이 너무 많다는 것은 아직까지도 대출이자의 무서움을 모르고 크게 한방 수익을 내겠다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팽배해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외국 투자자들이 한국의 가장 큰 위험으로 꼽고 있는 것이 북한의 핵 위험보다도 가계, 기업, 국가 등 모든 경제 주체들의 부채가 적정선을 넘었다는 점과 특히 가계부채의 규모가 크다는 것이다.

 

어느 순간 가계부채는 늘 정부정책의 가장 큰 관심사와 이슈가 되었고 실업률과 더불어 위험요소 1위를 다투는 항목이 되어 버렸다.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의 뇌관으로 되어 버린 건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현재 국내 가계부채 규모가 1200조원이라고도 한다.

 

물론 저금리의 기조가 이어지면서 대출을 받아도 이자가 그리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지만 그만큼 임금상승률의 저조함 속에서 대출의 용도 중 상당비율이 부동산 매수자금이라고 하니 향후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거나 가계의 갑작스런 지출의 발생 및 은퇴와 자녀들의 교육에 있어서 치명적인 현금흐름의 불안 요소가 되는 것이다.

 

부모 세대의 이러한 모습이 자녀들의 대출에 대한 인식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대출을 너무 가볍게 보거나 상환에 대한 준비와 연체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 못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 한국자산관리공사가 학자금대출 연체자 5만9천명에 대해 채무조정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는데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의 대상이 되는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연체자는 전국적으로 5만9000명(원금 3031억원)이라고 하니 우리나라의 많은 청년이 젊은 나이에 이미 연체자와 신용불량자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이미 연체자나 신용불량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그 심각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빚을 갚지 않고 어디에 투자할 지 대기하는 자금이 많다는 것이 얼마나 아이러니인가? 물론 대기성 자금의 소유자와 대출의 차주가 같지 않는 경우가 더 많겠지만 현장에서 상담을 하다 보면 매월 여유자금을 대출을 갚을까요? 투자를 할까요? 라는 질문을 상당히 많이 받고 있으니 필자의 우려도 타당하다고 볼 수 있지 않겠는가?

 

어디에 돈을 굴릴지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단 가지고 있는 빚 먼저 전부가 아니더라도 일부라도 줄이면서 가계의 현금흐름의 건전성을 도모하는 것이 요즘 각 가정에서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보인다.

 

열심히 직장생활을 하고 돈을 모으고 저축과 투자를 하는 재미와 동기부여도 어느 정도 필요는 하니 여유자금을 매번 대출이나 빚 갚는 금액으로 넣지는 말고, 절반 정도는 대출을 상환하고 절반은 나름대로 국내외 경제나 흐름에 맞는 투자를 병행하는 것을 필자는 권하고 있다.

 

이자비용이 얼마 되지 않는다고 대출을 아예 가볍게 보고 생활하지는 말자는 것이다.

 

 

[프로필] 서 기 수
• 서울사이버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교수
• IFA자산관리연구소 소장
• 금융계 26년 간 근무
• 저서 「천만원부터 시작하기」, 「재테크 선수촌」, 「부자특강」 등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