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6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2℃
  • 구름많음강릉 15.7℃
  • 구름많음서울 17.9℃
  • 구름많음대전 19.3℃
  • 구름많음대구 22.1℃
  • 구름많음울산 17.5℃
  • 흐림광주 19.5℃
  • 맑음부산 17.9℃
  • 흐림고창 15.7℃
  • 흐림제주 16.1℃
  • 구름많음강화 14.6℃
  • 구름많음보은 18.6℃
  • 구름많음금산 18.7℃
  • 흐림강진군 17.2℃
  • 구름많음경주시 19.1℃
  • 맑음거제 16.5℃
기상청 제공

[여성세무사회 릴레이 인터뷰] ‘경영컨설팅’으로 승부하는 미소세무회계 도보미 세무사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여성세무사 전성시대가 열리고 있다. 한국세무사회에서는 최근 고학력에 전문성까지 겸비한 여성세무사들이 업계의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평을 내렸다.


역삼역 인근에 자리한 미소세무회계사무소의 도보미 세무사는 '세무'는 물론 '기업 경영컨설팅'으로 고객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세무사로 알려져 있다.


“세무업무는 물론 고객 기업의 경영 전반에 걸친 컨설팅이 꼭 필요하죠. 세무사는 기업의 회계를 접하기 때문에 해당 기업의 취약점과 장점을 파악할 수 있게 되죠. 절세방안을 마련해서 제시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경영전반에 걸친 컨설팅을 통해 원가절감에 대한 제안과 동시에 기업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 세무사는 경영 전반에 대하여 상담 받고자 하는 고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실제로 이런 고객들과 한 달에 한번 씩 상담시간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기장 상담도 직원에게 맡기지 않아요. 고객을 매달 한번 씩은 만나서 경영 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이에 맞는 조언을 합니다. 고객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컨설팅을 하려면 고객과의 접점이 많이 만들어져야 되기 때문이죠. 저희 사무실이 세무기장 수수료도 적지 않게 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도 세무사는 ‘고객 기업이 잘 되는 것이 우선’이라는 믿음을 잃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대출을 받고자 하는 신설기업이라면 사업계획서 작성과 기업 성장에 필요한 적정 대출 규모 산출, 대출 절차 등 전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또 고객을 대신해 은행에서 사업설명을 해 주기도 하죠.”



대구가 고향인 도 세무사는 대학을 졸업하고 국내 굴지의 호텔 회계파트에서 일하면서 기업 경영에 대한 기본기를 닦았다.


2003년 세무사 시험에도 상위 5%의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했다. 천지세무법인과 세무법인 신원을 거쳐 2005년 11월에 법인에서 독립하여 개인 사무소를 개업한 후, 현재 구 역삼세무서 사거리에서 ‘미소세무회계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도 세무사는 고객을 만들기 위한 영업을 따로 해보지 않았다고 말한다.


“고객의 소개로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 지기 때문이죠. 고객들은 거의 대부분 소개로 연결됐죠. 사장님들은 세무사에게 직접 자주 상담받기를 원하는데, 현실적으로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세무사가 직접 상담해 주는 세무대리인을 찾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 분들이 제 고객이 되는 것 같습니다. 결국 세무사가 얼마나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가가 관건이라고 봐요. 지금까지 이탈한 고객은 5명도 안될 걸요.”


하지만 고객과 저녁식사를 함께 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제가 술을 전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업무 마무리 등으로 시간을 내기 어렵기 때문에 저녁에는 고객과 만나지 않는 것이 철칙이 되었습니다.”


기업 컨설팅을 하면서 어려운 점에 대해 물었다.


“국세청의 조세행정에 대한 아쉬움이 많아요. 예를 들어 매년 1억원 가량을 10년 가까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해 오던 모 병원 원장의 경우 세무조사가 너무 자주 나와서 고민을 하고 있죠. 세무당국에서는 ‘기부금 규모와 상관없이 소득률이 적게 나오면 국세청의 NTIS에서 세무조사 대상으로 지목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을 합니다. 하지만 막상 세무조사를 해도 세금을 탈루 한 게 없기 때문에 추징금이 거의 나오지 않거든요. 그런데도 3~4년에 한 번씩 세무조사가 계속 나오고 있어요.”



경북대학교 경영학 석사(재무회계 전공)을 마친 도 세무사는 한국세무사회 회계제도 연구위원회 위원, 송파세무서 및 서울지방국세청 국세심사위원회 위원, 강남구청 조세전문가 상담관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성동세무서 국세심사위원회 위원 및 금천구 중소기업육성기금 운용심의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소상공인 희망리턴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폐업을 하게 되는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는데 이 분들에게 폐업 전 유의사항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하고 있어요. 강의료는 실비 수준이지만 꽤 보람된 일이죠.”


도 세무사는 매년 여름휴가 때면 사무소 직원들과 함께 여행을 간다고 한다.


“5년 전부터 매년 3명의 직원과 함께 가까운 동남아로 가서 여름휴가를 즐겨요. 태국, 베트남, 홍콩, 일본, 필리핀을 다녀왔고요. 거래처가 대부분 휴가기간일 때 함께 여행을 가는 거죠. 주로 3박5일 간의 여정인데 여행을 통해서 더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에너지를 보충해요.”
 
한국여성세무사회 총무부회장을 맡고 있는 도보미 세무사는 내년 1월 중 여성세무사회에서 발간할 예정인 신간서적 준비에도 한창이다.


“여성세무사회에서는 2012년에 ‘여성세무사들의 세금이야기’라는 책을 펴냈어요. 이후 2013년과 2015년에 ‘여성세무사들과 함께하는 세금가이드’라는 제목으로 개정판을 출판했고요. 내년에 또 책을 만들기로 했는데 아직 제목은 정해지지 않았어요. 저를 포함해 여성세무사들로 구성된 편집위원들과 함께 서적 발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도 세무사는 고객을 위해 열심히 기도하는 세무사로도 알려져 있다.


“강남순복음교회를 섬기고 있는데, 사업에 어려움이 있거나, 힘든 일이 발생한 고객을 위한 기도를 하고 있어요. 고객들의 사정을 많이 알다보니 이 분들을 위한 기도를 하지 않을 수 없네요.”


AI를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는 세무사로서의 고민도 전했다.


“산업전반에 걸쳐 IT와 결합한 4차혁명 시대가 온다고 하는데, 실제 주위에서 인력을 대체하는 로봇이 등장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세무시장에도 머지않아 지금보다 더 정교한 IT기술 바람이 불어 닥칠 거라 생각하고 있어요."


결국 '남 다른 서비스'로 승부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물론, 이미 우리나라의 자동화된 전자신고시스템은 세계에서 가장 우월하다고들 하죠.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제가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남다른 서비스가 무엇일까 늘 고민하고 있어요. 이에 대한 현재의 답은 기업의 세무신고와 경영전반에 대해 사전적으로 컨설팅 하는 것이라고 봐요. 바로 제가 매달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컨설팅하려고 노력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