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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김용범 부위원장 “국민은행 파업, 국가적 손실 커” 유감 표명

확대 위기 관리위원회 개최…“금융서비스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유의”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8일 열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이하 국민은행 노조) 총파업과 관련해 유감의 뜻을 표했다.

 

금융당국은 8일 김 부위원장의 주재로 국민은행 노조 파업 관련 ‘확대 위기관리협의회’를 열었다. 그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파업에 대비해 ‘위기상황대응반’을 운영해왔으며 오늘 대응반을 위기관리협의회로 격상시키고 고객 불편 상황 등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 부위원장은 “파업으로 인해 고객들의 금융거래에 불편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그동안 쌓아온 은행의 신뢰와 평판이 훼손된다”며 “궁극적으로 주주와 경영진, 근로자 모두에게 손실을 초래한다는 점을 노사가 모두 더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반기업과 달리 은행은 경제활동을 매개하는 국민경제의 핵심 인프라라는 측면에서 은행의 파업은 국가적 손실도 큰 사안”이라며 “국민은행은 고객수나 자산규모 면에서 국내 최대 은행인 만큼 영향도 커 더욱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부원장은 금융위와 금감원 위기대응반에 고객불편 최소화와금융시스템 안정을 당부했다. 위기대응매뉴얼에 따라 파업 진행과 영업상황, 고객 불편 등 상황을 모니터링해 즉각 대응할 것을 주문했으며 국민은행의 전산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산센터 방호 대책에 만전을 기할 것을 강조했다.

 

국민은행 측에는 인터넷과 모바일앱, 영업점 등을 통해 ▲인터넷 뱅킹 운영 상황 ▲모바일뱅킹 운영 상황 ▲지점 운영상황 ▲제한되는 서비스 범위 등을 신속히 안내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긴급 자금 수요가 있는 기업이나 상공인 등에게 금융서비스가 차질 없이 제공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부위원장은 “노사간 타협이 이뤄지지 않고 결국 국민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파업까지 이르게 돼 안타깝다”며 “한시라도 빨리 노사 간에 합의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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