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한별 기자) "올레드 TV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시장에서 매년 두 배 이상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LG전자는 올해에도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이다."
권봉석 LG전자 HE사업본부장(사장)은 5일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소재 서초R&D캠퍼스에서 열린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에서 "LG전자의 전체 TV 판매 중 올레드 TV 비중은 작년 15% 수준이었으며 올해는 20%로 늘어날 것"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권 사장은 "LG전자는 올레드 TV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시장에 집중해왔고 올해는 나노셀 TV에서도 공격적인 TV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며 "독자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DeepThinQ)’를 적용한 ‘LG 올레드 TV AI ThinQ(씽큐)’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로 인공지능 TV에서도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특히 글로벌 시장규모가 지난해 160만대에서 올해 250만대로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올레드 TV를 앞세워 프리미엄 TV시장에서 우위를 지켜간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TV 주요모델에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화질엔진 ‘알파9’을 장착해 보다 완벽한 올레드 화질을 제공한다.
알파9은 입력 영상을 분석해 4단계로 노이즈를 제거해준다. 1, 2단계에서 영상의 깨진 부분이나 잡티를 제거해주고 3, 4단계에서 영상에 줄이 생기는 밴딩 노이즈나 색상의 뭉개짐을 완화해 준다.
LG전자의 인공지능 TV는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인공지능 맞춤 검색’부터 ‘인공지능 TV 제어’, ‘인공지능 영상∙사운드 모드 조정’까지 가능하다. 기존의 스마트TV와는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TV 총 10개 모델(77·65W8W, 65W8K, 65·55E8, 77·65·55C8, 65·55B8)을 국내에 새롭게 출시한다. 올레드 TV 가격을 지난해보다 20% 정도 낮춰 올레드 TV 시장 확대에 나선다.
또 LG전자는 화면 크기가 커지고 있는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위해 초대형 77형 올레드 TV(77C8)를 1000만원대의 가격에 출시했다.
이밖에 나노셀(Nano Cell) 기술을 적용한 슈퍼 울트라HD TV도 선보인다.
권 사장은 "2018년은 스마트 TV에서 인공지능 TV로 변환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올해에도 인공지능으로 한 차원 더 높인 올레드 TV로 또 한번 앞서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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