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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업종 대표 가맹 브랜드, 필수 품목 관행 개선 약속

'공정 프랜차이즈 실천 캠페인 발대식' 개최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과 비비큐, 굽네치킨, 던킨도너츠, 킹콩 부대찌개 등 외식 가맹브랜드 대표들이 가맹점주들과의 공정거래 실천을 약속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8일 오후 3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공정 프랜차이즈 실천 캠페인 발대식’에는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정현식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제너시스비비큐, 신세계푸드, 비알코리아 등 15개 외식업종 가맹브랜드 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15개 가맹본부 대표들은 합리적 필수품목 지정, 가맹본부와 점주 간의 소통 확대, 윤리경영과 상생경영, 본부와 점주간 합리적 분쟁조정, 브랜드 신뢰성 강화 등 5개 실천사항을 이행하기로 약속했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전세계적 수급 불균형 등으로 인한 원재료 가격 인상으로 필수품목 가격 인상을 놓고 가맹본부와 점주 간에 갈등이 커질 수 있는 시기에 우리나라 대표 가맹본부들이 필수품목 관련 거래 관행 개선을 약속한 점은 그 의미가 크다.

 

구체적으로 가맹본부는 필수품목 목록을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정비하고, 필수품목 지정기준을 합리화하여 불필요한 지정을 방지하며, 가맹점사업자의 구입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이날 발대식에 참석하여 가맹본부의 자발적인 상생 실천 노력을 축하하고 격려하였다. 특히, 한 위원장은 "가맹본부가 필수품목을 과도하게 지정하고 일방적인 가격 인상을 통해 과도한 차액가맹금을 수취하는 행태를 반드시 개선해 나갈 것이라면서, 필수품목 관행 개선이 올해 가맹거래정책의 가장 큰 역점 시책"이라고 강조했다.

 

정현식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은 인사말에서 "지난 수 십여 년간 폭발적인 양적 성장 과정에서 되돌아 보지 못한 점들을 개선하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가 미래지향적인 파트너십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내고자 한다"라며 "오늘 캠페인을 계기로, 더욱 많은 산업인들이 하나로 뭉처 공정과 상생의 가치에 기반한 ‘공정 프랜차이즈’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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