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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교통, 귀성길 12일 오전·귀경 13일 오후 혼잡할 듯

총 3356만명 이동 예상…승용차·버스·철도 순
추석 기간인 12~14일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올해 추석 연휴 기간 귀성길은 추석 전날인 12일 오전에, 귀경길은 추석 당일인 13일 오후에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번 추석기간 동안 모든 고속도로에서 통행료가 면제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를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특별교통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올 추석은 연휴 기간이 4일로 짧아 고향 방문 전후 나들이 차량이 줄어들면서 귀경보다 귀성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교통연구원의 설문조사 결과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 동안 총 3356만명, 하루 평균 671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며,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대수는 1일 평균 512만 대로 예측된다.

 

 

총 이동인원은 작년 추석 3790만명보다 11.5% 감소하고, 1일 평균 이동인원은 평시보다는 105.8% 증가하지만, 작년 추석(632만명/일) 대비 6.2%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고속도로의 전 구간 1일 평균 교통량은 작년 동기(476만대/일) 대비 7.5% 증가한 512만대로 전망됐다. 최대 1일 교통량은 추석 당일 622만대로 작년 추석(607만대/일)보다 2.5%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추석 연휴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86.3%로 가장 많고 버스 8.7%, 철도 3.9%, 항공기와 여객선이 각각 0.6%, 0.5% 등으로 나타났다.

 

귀성·여행 시에는 추석 연휴 첫날인 12일 오전에 출발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29.5%로 가장 높았다.

 

고속도로를 승용차로 이동하면 최대 소요시간은 귀성의 경우 서울~대전 4시간 40분, 서울~부산 8시간 30분, 서울~광주 7시간 10분, 서서울~목포 8시간 30분, 서울~강릉 4시간 40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귀경은 대전~서울 4시간 20분, 부산~서울 8시간 30분, 광주~서울 6시간 50분, 목포~서서울 7시간 30분, 강릉~서울이 4시간 20분 정도 걸릴것으로 전망 된다.정부는 고속도로 및 국도의 준공 개통 또는 임시 개통, 갓길 차로 확대, 임시 감속차로 운영 등을 통해 차량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우선 지난해 보다 고속도로 2개 구간(61.5km)과 국도 34개 구간(243.9㎞)이 확장·준공하고, 국도 19호선 고현-이동 등 6개 구간(17.3㎞)이 임시 개통할 예정이다.

 

또 특별교통대책 기간에 경부고속도로 한남대교 남단에서 신탄진 구간(141km)과 영동고속도로 신갈분기점에서 여주분기점 구간(41.4km) 상·하행선에서는 버스전용차로제를 평시보다 4시간 연장해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도로교통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드론 9대(한국도로공사), 암행 순찰차 21대(경찰청) 경찰헬기 12대(경찰청) 등이 협업해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갓길차로 위반, 음주·난폭·보복 운전 등 고위험 운행 차량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이번 추석에도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 기간은 9월 12일 00시부터 9월 14일 24시까지다. 이 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대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무료 고속도로 이용방법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일반차로는 통행권을 뽑은 후 도착 요금소에 제출하고, 하이패스 차로는 단말기에 카드를 넣고 전원을 켜둔 상태로 통과하면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또 교통 혼잡을 막기 위해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고속도로 경부선·영동선에서 버스전용차로제가 오전 7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4시간 연장 운영된다.

 

 

특별 교통대책 기간 이용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86.3%로 가장 많으며 버스 8.7%, 철도 3.9%, 항공기 0.6%, 여객선 0.5%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국토교통부는 추석 연휴기간 고속버스 예비차량(129대)을 투입해 운행 횟수를 평시보다 하루 평균 1287회(5283회→6570회) 늘려 수송능력을 24.4% 확대할 계획이다.

 

또 성묘객 편의를 위해 오는 13~14일은 망우리·용미리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4개 노선의 운행횟수를 54회(359회→413회/1일) 늘려서 운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철도(열차) 운행 횟수를 평소 보다 1일 평균 29회(785→814회) 늘리고, 국내선 항공기 운항 횟수는 20편(516편→536편) 늘린다. 여객석 운항횟수는 하루에 평균 142회가 운행하도록 해 수송력을 높일 계획이다.

 

정경훈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추석은 연휴기간이 짧아 귀성길 혼잡이 예상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편이 낫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 실장은 “명절기간에는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하고, 졸음운전이나 음주운전 사고가 집중되는 시기이므로 안전운전 등 교통질서를 꼭 준수해 줄 것”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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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송영관 세무사(세무법인 올림 부대표)는 세무대리업계에서 화제의 인물이다. 세무공무원 출신 세무사들은 세무조사 등 집행 분야에서 높은 전문성을 갖고 있지만, 송 세무사처럼 법을 만들고, 그 기준을 짜고, 나아가 납세자의 불복청구까지 ‘올라운더’로 활동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것은 전문성만으로 쌓을 수 있는 경력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의 특별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세법은 그저 따라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다. 국회는 법을 만들고, 국세청은 집행하며, 납세자는 따른다. 납세자는 그저 따를 뿐 관여할 여지는 적다. 송영관 세무법인 올림 부대표(이하 송 세무사)의 철학은 다르다. “세금의 원천은 국민의 동의입니다. 세금은 내기 싫은 것이지만, 공익을 위해 받아들일 수 있는 선에서 ‘동의’를 하는 것이죠. 그것이 각자의 주장을 들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송 세무사는 한국 세금사(史)의 산증인과도 같다. 국내 세금체계와 집행체계가 본격적으로 틀을 잡기 시작한 1980년대, 그는 국세청에 들어와 세무공무원이 됐다. 매 순간이 역동의 시기였다. 1980년대 대대적인 공직기강정화, 1990년대 국세청 조직 통폐합, 2013년 김영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