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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21년만에 ‘첫 삽’…총사업비 3조3465억원, 안산~여의도 25분

포스코건설 “대형 건설사업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경기 서남부권의 숙원사업인 신안산선이 21년 만에 9일 첫 삽을 떴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광역 교통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1998년 정부가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에 포함하면서 첫발을 내딛은 이래 지난 21년간 지역사회의 숙원으로 남아 있었다.

 

이후 2015년 민자사업으로 전환 후 2018년 12월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인 넥스트레인과 실시협약을 체결하며 본격 사업진행을 하게 됐다.

 

이 사업은 사업비 총 3조3465억원으로 안산~시흥~광명을 거쳐 여의도까지 정거장 15개소, 총 연장 44.7㎞수를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40m 지하에 철도를 건설함으로써 지하 매설물이나 지상부 토지 이용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최대 110km/h로 운행되도록 설계됐다.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기존 공법과 다른 수직구 터널을 뚫어 통로를 낸 다음 기계식으로 터널을 파들어 가는 방식을 적용했다. 탑승객들이 고속 엘리베이터로 40m 지하의 역사에 접근하도록 하는 등 지하철 이용자와 인도 보행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게 된다.

 

신안산선이 개통하면 안산 한양대에서 여의도까지 이동 100분에서 25분으로 기존 대비 75% 가량 단축된다.

 

또 넥스트레인의 신안산선 수요예측 결과에 따르면, 일평균 17만3000명이 본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3만8000대 가량 감소될 것으로 예측돼 배기가스 저감에 따른 대기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분석된다.

 

건설기간에는 약 5만8000명, 운영기간(40년 기준)에는 약 4만3000명의 고용이 창출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고 무재해 준공을 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신안산선에 이어 삼척화력발전소, 포천-화도 고속도로, 서부내륙 고속도로와 같이 많은 국민들에 혜택이 돌아가고 기업성과에도 기여할 수 있는 민자사업을 적극 발굴하는 등 대형 건설사업들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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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송영관 세무법인 올림 부대표 “조세전문가의 원동력은 ‘경청’”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송영관 세무사(세무법인 올림 부대표)는 세무대리업계에서 화제의 인물이다. 세무공무원 출신 세무사들은 세무조사 등 집행 분야에서 높은 전문성을 갖고 있지만, 송 세무사처럼 법을 만들고, 그 기준을 짜고, 나아가 납세자의 불복청구까지 ‘올라운더’로 활동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것은 전문성만으로 쌓을 수 있는 경력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의 특별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세법은 그저 따라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다. 국회는 법을 만들고, 국세청은 집행하며, 납세자는 따른다. 납세자는 그저 따를 뿐 관여할 여지는 적다. 송영관 세무법인 올림 부대표(이하 송 세무사)의 철학은 다르다. “세금의 원천은 국민의 동의입니다. 세금은 내기 싫은 것이지만, 공익을 위해 받아들일 수 있는 선에서 ‘동의’를 하는 것이죠. 그것이 각자의 주장을 들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송 세무사는 한국 세금사(史)의 산증인과도 같다. 국내 세금체계와 집행체계가 본격적으로 틀을 잡기 시작한 1980년대, 그는 국세청에 들어와 세무공무원이 됐다. 매 순간이 역동의 시기였다. 1980년대 대대적인 공직기강정화, 1990년대 국세청 조직 통폐합, 2013년 김영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