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아시아나항공의 영업이익이 곤두박질쳤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조7232억원과 72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0.2% 증가해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9.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최근 환율상승에 따른 외화환산손실 영향으로 적자 전환했다.
여객 부문은 유럽 노선과 중국 노선 호조로 매출이 증가했으나 화물 부문 실적이 부진해 별도기준 분기 매출 0.2% 성장에 그쳤다. 화물 부문 부진은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IT 수출기업의 물량 감소에 따른 영향으로 매출 및 수익성이 감소했다는 게 아시아나항공측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의 1분기 부채비율은 올해부터 운영리스 회계기준이 변경되며 연결기준 895%를 기록했다. 다만 지난 4월 채권은행의 자금지원 계획에 따라 영구전환사채 4000억원이 발행되고 기존 발행됐던 1000억원 중 800억원이 4~5월 사이 전환되면서 4800억원 수준의 자본이 이미 확충된 상황이다.
향후 예정된 영구전환사채 1000억원의 추가 발행이 완료될 경우 상반기 기준 부채 비율은 1분기 애비 400~50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은 부진한 실적을 타개하기 위해 수익성 제고 및 효율 강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먼저 신기재 도입(A350·A321 NEO)을 통해 기재 경쟁력을 강화하고, 연료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또 ▲희망퇴직 및 무급휴직을 통한 인건비 절감 ▲비수익 노선(사할린, 하바로프스크, 델리, 시카고) 운휴 ▲퍼스트 클래스 폐지 ▲몽골, 중국 등 신규 노선 운영 등의 다양한 방안을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