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지난 상반기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판매실적이 지난해보다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1개 손보가사 지난 상반기동안 기록한 자동차보험 판매실적은 8조4000억원이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1000억원(1.2%) 감소한 수치다. 보험사 간의 보험료 인하경쟁 심화와차량 등록대수 증가세 둔화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4대 손보사(삼성, 현대, DB, KB)의 시장 점유율은 80.5%를 기록했다. 2016년 상반기(79%)와 지난해 상반기(80.2%)에 이어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발생손해액을 경과보험료로 나눈 손해율은 지난해보다 3.9%p 상승한 81.7%를 기록했다. 1분기에 강설과 한파 등의 계절적 요인으로 82.6%까지 높아졌으나 2분기 들어 80.7%로 개선되며 안정세로 접어들었다.
사업비율은 인터넷 가입 증가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0.7%p 개선된 18.5%를 기록했다. 영업손익은 116억원 적자로 나타났다. 1분기 영업손실은 483억원에 달했으나 2분기에 손해율이 개선되면서 367억원 영업이익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금감원은 “최근 자동차보험은 일부 손해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익 등이 안정화되고 있는 추세”라며 “향후 적정 정비요금 공표와 건보 적용확대 등 일부 손해율 상승요인도 있으나 인터넷가입 확대에 따른 실적 개선요인도 있어 보험료 조정은 다소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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