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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일 벗는 5G 주파수 경매…‘쩐의 전쟁’ 재연되나?

3.5㎓ 대역폭 축소 시 경쟁 치열…역대 최대 입찰가 전망도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차세대 통신 5G 상용화를 위한 주파수 경매안 공개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예상 입찰가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이동통신업계는 정부의 할당대가 산정 산식을 고려할 때 5G 주파수 입찰가가 역대 최대인 3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경매 방식과 대상에 따라 금액은 더욱 올라갈 수 있다. 4G(LTE)보다 20배 빠른 5G망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넓은 폭의 주파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19일 공청회를 열고 주파수 경매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경매안이 발표되면 내달 할당 공고를 거쳐 오는 6월 주파수 경매를 진행할 계획이다. 경매안에는 경매 대상과 방식, 일정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올해 5G 주파수 경매에 나오는 대역은 3.5GHz(3400~3700MHz)와 28GHz(26.5~29.5GHz)이다. 이 중 이통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전국망 용도인 3.5GHz 대역이다.

 

애초 3.5GHz 대역의 공급 폭은 300MHz로 예상됐지만 이보다 20MHz 적은 280MHz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이통 3사에 280MHz 대역폭을 우선 공급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역폭이 줄어든 원인으로는 주파수 간섭이 꼽힌다. 3400MHz 하단과 인접한 공공 대역에서 기존 주파수와 간섭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며 해당 대역이 제외됐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이통 3사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280MHz 폭의 경우 3사가 균등하게 주파수를 나눌 수 없어 보다 많은 주파수를 확보하기 위한 ‘쩐의 전쟁’이 나타날 수 있다.

 

정부는 ‘승자의 저주’를 피하기 위해 5G 주파수 할당 대가를 현실화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경매 특성상 경쟁강도가 높을수록 이통사 부담이 늘어난다. 또 이번에 제외되는 20MHz 폭이 간섭 검증을 받은 후 재할당될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인접 대역을 갖기 위한 눈치싸움도 일 전망이다.

 

이통 3사의 전략 수정도 불가피하게 됐다. 가입자 수가 가장 많은 SK텔레콤의 경우 100MHz+α 수준의 주파수를 확보하는 게 목표였지만 전체 할당폭이 줄어들며 차질이 생겼다. KT와 LG유플러스는 3사 동일한 폭의 주파수 할당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지만 280MHz로 확정될 경우 균등분할이 불가능해진다.

 

업계 관계자는 “주파수 경매에서 경쟁사들보다 더 많은, 더 유리한 주파수 대역과 폭을 할당받으려는 전략 못지않게 경쟁사들이 유리한 입지를 뺏기지 않겠다는 방어전략도 중요하다”며 “결과적으로 쩐의 전쟁이 재연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경매 방식은 주파수를 블록 단위로 나눠 경매에 부치는 무기명 블록방식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는 정부가 최대한 광대역으로 블록을 구성해 블록 별로 경매에 부쳤다면 무기명 블록방식은 블록을 좀 더 잘게 쪼개 ‘조합 입찰’이 가능하게 하는 방식이다.

 

이에 사업자는 블록을 원하는 대로 구성해 각사에 많은 주파수를 확보할 수 있다. 다만 블록방식으로 경매가 진행될 경우 기본 블록 단위 마다 최대한 많은 대역폭을 확보하기 위한 이통사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최근 무기명 블록 방식으로 5G 주파수 경매를 진행한 영국은 전체 150MHz 대역을 5MHz씩 30개로 나눠 경매에 부쳤다. 경매 시작가는 5MHz당 100만 파운드(한화 약 15억원)씩 450억원으로 출발했지만 최종 낙찰가는 이보다 38배 많은 1조7188억원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주파수 할당 비용이 비싸진다면 5G 서비스 요금 또한 자연스레 오를 가능성이 있다”며 “사업자의 투자 요인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5G 서비스 비용의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경매 대가가 합리적 수준에서 결정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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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오정석 전국종합주류도매업중앙회 회장
(조세금융신문=대담_이지한 콘텐츠사업국장, 촬영_송민재 사진기자) Q 지난 2월 열렸던 총회에서 회장님께서는 올해의 비전을 Collaboration 즉, 협업이라고 강조하셨는데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이제는 우리 종합주류유통업이 독자적인 자기만의 사업영역이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쳐 상호 연관성을 갖기 때문에 주변 관련 산업들과의 연계와 연합, 아이디어 공유 등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종합주류도매업과 연관이 없던 산업들도 오늘날에는 비즈니스 측면에서 사업을 연계할 수 있는 콘텐츠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차용해 불확실한 경제여건 아래에서 주류도매업의 생존 가능성을 좀 더 높일 수 있는 대안을 찾을 수 있다고 봅니다. 협업이라는 의미를 주류도매업과 연관되는 사업 분야(물류, 화물, 법률, 노무 등)뿐만 아니라, 주류유통과는 관련이 없다고 판단되었던 타 업종의 사업 영역(오락, 엔터테인먼트, 레저 산업, 극장업, 금융업 등)까지도 같이 연합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 내는 것이, 오늘날 기업경영을 하는 우리에게 절실한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동종 간의 협업은 기본이고, 이종(異種) 사업과도 협업이 중요한 명제라고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