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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지는 회계기준]운용리스도 자산·부채 반영

운용리스 규모 큰 해운·항공·유통업, 부채비율 상승할 수 있어
K-IFRS 제1116호, 시행은 2019년부터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지난해 다양한 회계기준이 제·개정됐다. 종류에 따라 적용시기가 각각 다르고, 영향이 큰 항목도 있어 미리 챙겨두지 않으면, 큰 혼동을 겪게 될 수 있다. 회사 재무담당자들이 꼭 알아야 할 달라지는 회계기준을 연재한다.

 
한국회계기준원(원장 김의형)에 따르면, 앞으로 리스이용자는 운용리스도 금융리스처럼 재무제표에 사용권자산(리스자산)과 리스부채를 인식해야 한다. 이는 K-IFRS 제1017호가 K-IFRS 제1116호로 변경된 데 따른 것으로 시행은 2019년부터다.
 
재무상태표 자산과 부채항목에도 운용리스 관련 사용권자산과 리스부채를 반영해야 한다.

손익계산서의 경우 영업비용에 리스자산 상각비를, 금융비용에 이자비용을 각각 계상해야 한다. 

단, 12개월 이하의 단기리스나 기초자산 미화 5000달러 이하 소액리스는 현행 운용리스처럼 리스료 지급시 비용만 인식할 수 있다.

또한 리스제공자는 현행과 비슷하게 리스자산 소유에 따른 위험·보상의 대부분을 이전하는 경우에는 금융리스로,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운용리스로 분류해 회계처리하면 된다.

리스이용자가 리스제공자에게 자산을 이전하고 그 자산을 다시 리스하는 이른바 ‘판매 후 리스’하는 경우엔 우선 자산 이전이 새로운 수익기준서상 판매인지를 판단하고 그 판단 결과에 따라 회계처리해야 한다.

현행 회계기준은 리스거래를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나누고 있다. 금융리스 이용자는 리스 관련 자산·부채를 재무제표에 반영하나, 운용리스 이용자는 반영하지 않고 있다. 

만일 리스이용자가 부채비율을 낮추기 위해 각 거래를 운용리스인 것처럼 꾸미면, 재무제표 이용자는 해당 리스이용자의 실질 부채비율을 알기 어렵다. 

회계기준원 측은 “운용리스 이용규모가 큰 해운, 항공, 유통업을 영위하는 회사의 부채비율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리스이용자는 운용리스와 금융리스 회계처리가 동일해짐에 따라 부채비율을 낮추고자 하는 유인이 크게 감소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시행 전까지 관련 설명회, 업계간담회 등을 통해 기준 안내 및 실무상 주요 이슈를 청취하여 적극 대응할 예정”이라며 “회계교육통합지원시스템을 통해 제·개정된 기준서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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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일의 세상 돋보기]아편전쟁이 미중무역전쟁에 주는 시사점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세계 경제대국인 미국과 중국이 요새 서로를 비난하며 보복관세 및 규제강화를 선포하는 등 무역전쟁의 양상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이 전쟁은 대중무역수지에서 엄청난 적자를 면치 못하는 미국에 의해 자국산업보호를 이유로 먼저 시작되었다. 중국은 미국의 최대무역상대국이면서 무역적자유발국으로 미국 전체적자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도 이에 질세라 한치의 양보도 없이 보복에 나설 태세다. 이는 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국가까지도 그 파급 효과가 미칠 수밖에 없다. 세계경제대국이 기침하면 중위 국가는 감기를 앓고 하위 국가는 독감을 앓는다는 글로벌 경제논리를 그대로 입증하게 될 것임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 단기적으로는 양대 국가 상호간에 벌어지는 무역감소가 우리나라와 같은 제3국에는 대체효과에 따른 수출증가가 어느 정도 이루어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보호무역에 따른 전반적인 세계무역 감축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 뻔하다. 이를 반영하듯 금융, 주식, 환율 등 세계경제지표들이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세계경기침체의 서막을 보는 듯하다. 필자는 갑자기 미국에 의해 야기된 무역전쟁을 보면서 1840년에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