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신한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전국 영업점 디지털 창구를 통해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는 창구에 비치된 태블릿PC를 통해 고객 분석자료 기반으로 이뤄지는 신개념 상담 서비스이다.
고객이 태블릿PC에 본인의 성별, 연령대, 거주지, 직업 등 정보를 입력하면 동일한 정보를 가진 고객들의 금융생활 관련 분석 자료가 화면에 나타난다. 분석 자료에서는 고객과 같은 조건을 지닌 다른 사람들의 월 평균 소득, 자가주택 소유 여부, 월 저축 및 소비 금액 등 평균적인 금융생활 정보와 이들의 금융상품 유형별 보유 현황 및 규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광범위하면서도 금융거래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분석 자료들을 제공한다. 또한 비슷한 조건의 사람들이 가입한 금융상품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어 고객들의 재무 포트폴리오 관리와 금융상품 선택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전국 700여개 신한은행 리테일 영업점에서 약 7000개 태블릿PC 기반 디지털 창구가 운영되고 있다. 신한은행은 고객 상담자료를 디지털化해 제공하고, 대면ㆍ비대면 채널 마케팅 정보들을 연결하는 등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 구축 관련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내년 초까지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 구축 사업을 완료한 후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에 시행한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는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 도입을 위한 첫 번째 결과물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향후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고객 방문 상담 시에도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디지털화를 통해 상담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고객들이 기존에 경험해 보지 못한 전문화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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