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지방세 1천만원 이상 체납자 5만2천명·체납액 3조9천억…유명 작가·가수도 체납

당국, 송금 막고 번호판 떼고 출금까지
"음주단속 때 체납단속도…기관간 협업 징수 효율 높여야"


1천만원 이상 지방세를 1년 이상 내지 않아 새롭게 공개 명단에 오른 체납자가 3만6000명(법인 포함)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말 현재 액수로는 1조745억원으로 인구 60만명인 경기도 안양시의 올해 본예산 1조780억원과 맞먹는다.   


현행 지방세기본법은 '공정한 과세를 추구하며, 지방자치단체 주민의 납세의무의 원활한 이행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제1조에서 명시하고 있다.   


 '조세 정의' 실현을 위해 지자체마다 묘안을 짜내고 있지만, 실적은 신통치 않은 형편이다.    지자체-경찰-법무부-이동통신사 간의 협업 등으로 징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 1천만원 이상 고액체납자 안 줄고, 징수는 안 늘고   


전국 17개 시·도는 17일 홈페이지를 통해 1천만원 이상 지방세를 1년 이상 납부하지 않고 버티는 신규 고액·상습체납자 3만6433명의 명단을 일제히 공개했다. 개인 2만9848명, 법인 6585곳이다. 개인이 체납한 액수는 8천1억원, 법인은 2744억원으로 모두 1조745억원이다.   


지방세 체납자 명단 공개는 2006년부터 시작됐는데 당초 체납액 3천만원 이상이었다가 올해부터 1천만원 이상으로 확대됐다.   


체납자 신원을 밝히는 충격요법까지 썼지만 징수 실적이 시원치 않아 범위를 넓혔다.    지난해까지 공개된 체납자 가운데 여전히 납부하지 않고 있는 인원도 1만6162명에 달한다. 이들의 체납액은 2조8662억원이나 된다.'


경기도의 경우 1천만원 이상 체납자(전년도 결산을 토대로 한 6월말 통계로 9월말 집계와는 차이가 있음)가 2014년 7890명, 2015년 7625명, 올해 7981명이다. 액수로는 2014년 3490억원, 2015년 3564억원, 올해 3798억원으로 별 차이가 없다.' 


  


▲ '지식재산권 압류에 출입국 모니터링' 안간힘   


경기도는 지난달부터 지방세 100만원 이상 체납자의 특허권 등 산업재산권과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을 압류하고 있다.   


해당 체납자는 도내에 20만7543명으로 이들이 보유한 산업재산권과 지식재산권은 7만2251건에 달한다. 대상자에는 유명 작가, 가수, 영화제작사, 의료재단이 다수 포함됐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5월 300만원 이상 지방세를 내지 않은 의료사업자 137명의 의료수가를 원천압류했다. 체납액 30억8700만원 어치다.   


경기도 관계자는 "의료수가가 의료사업자 수입의 80%에 달한다는 점에 착안해 기획조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대중에게 잘 알려진 유명 의료인이 상당수 포함돼 놀랐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지난해부터 1천만원 이상 체납자 중 최근 2년간 1만달러 이상 외화를 국외로 송금한 체납자들의 해외송금자료를 정기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인천시는 이를 통해 국내 사업자 폐업 직전에 외국으로 거액을 송금했거나 자녀 교육을 위해 외국학교에 체납자들이 송금한 사실을 확인했다.   


서울시는 지난 5월부터 지방세 5천만원 이상 체납자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강화했다. 자치구 체납자 출국금지를 연 2회에서 4회로 늘려 해외에 머물던 체납자가 잠깐 귀국했다가 돌아가는 경우를 잡아낸다는 심산이다.'


서울시는 또 해외여행이 잦은 체납자를 대상으로 실시간 출입국 모니터링을 해 해외 장기거주 체납자에게도 적용하고 있다. 해외에 사는 체납자가 귀국하면 자동으로 알람이 뜨고 곧바로 다음날 출국금지를 요청하는 체계다.   


대구시는 2013년 3월부터 구·군 징수촉탁제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 8개 구·군이 체납자 등록 주소지에 구애받지 않고 관내에서 체납차량을 발견하면 곧바로 번호판을 영치할 수 있도록 했다.'   


▲기관 간 시스템 공유가 징수율 제고 관건   


효율적인 징수를 위해 관계기관 간 '협업'이 시급하다는데 조세 전문가는 입을 모았다.   

김태호 한국지방세연구원 연구기획본부장은 "지역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 등초본을 발급할 때 담당자 컴퓨터 화면에 개인균등분 주민세 체납액을 표시하는 한편 동시에 체납고지서를 인쇄할 수 있도록 전산시스템을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 본부장은 "주정차된 체납차량에 대한 번호판 영치 활동과 함께 도로 주행 상태에서의 단속도 병행해야 한다. 경찰 음주운전 단속시 합동으로 체납차량 단속을 하면 징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며 "차량 운행 중에도 단속될 수 있다는 인식을 확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체납자 주소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체납액을 징수할 수 있도록 법무부 출입국관리사무소가 갖고 있는 자료와 지자체가 보유한 체납자료를 동시에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동통신사로부터 체납자 전화번호 수집이 용이하도록 법령 신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고 차제에 수사기관에서 조사권을 위임받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자는 방안도 제시됐다.   


충남도 아산시 기동징수팀 김영필 조사관은 "세법상 질문권은 있으나 체납자가 답변을 안 하면 현실적으로 조사가 어려운 상황이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관치금융의 덫에 걸린 농협금융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최근 농협금융지주와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NH투자증권 사장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여기에 금감원까지 가세하면서 관치금융에 대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의 연임 도전과 관련이 있다. 정 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일으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장본인이다. 여기에다, 폐쇄적인 조직운영, 개인 사법리스크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6년간 장기 집권에 성공한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증권사태가 범농협 차원의 규제 리스크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영채 전 사장이 4연임에 도전하자,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쟁점을 살펴보면, 농협중앙회는 이번에는 농협 출신 인사를 추천해 NH투자증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를 앉혀야 한다고 반발하면서 농협중앙회와 마찰이 일어난 것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이석준 지주회장의 말도 일리가 있고, 범농협 차원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는 대주주의 판단도 일리가 있다. 참고로,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1인 최대 주주다. 문제는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