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해운·조선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의 4일 발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 세계 상선 발주량은 225척, 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는 632만 CGT로 작년 같은 기간의 727척, 1천804만 CGT보다 3분의 1수준으로 줄었다.
한국 조선소의 상반기 수주실적은 83만 CGT로, 전년 동기 685만 CGT에 비해 무려 88% 격감했다.
이는 클락슨이 데이터를 발표하기 시작한 1996년 이래 가장 낮은 실적으로 역대 최저를 기록한 1999년 상반기 651만 CGT 기록에도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전 세계 발주량이 급격히 감소했던 2009년 상반기에도 한국 조선업은 779만 CGT를 수주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중국은 상반기에 242만 CGT의 수주실적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작년 상반기 수주량인 342만 CGT와 비교해 100만 CGT 정도 줄어들긴 했지만 전 세계적인 수주 가뭄을 고려하면 선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2위 자리에는 상반기에 89만 CGT를 수주한 이탈리아가 이름을 올렸고, 3위 한국에 이은 4위는 올 상반기에 71만 CGT를 수주한 독일이었다. 이탈리아와 독일은 모두 크루즈선 수주가 순위 상승에 기여했다.
일본은 52만 CGT로 5위를 차지했는데 작년 상반기 523만CGT를 수주했던 것과 비교하면 10분의 1수준에 그쳐 우리나라 못지않게 매우 초라한 실적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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