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23일 "최근 2M이 협력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힘에 따라 얼라이언스 가입을 위한 본격적인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협상은 상당 부분 진척돼 가입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상선은 그동안 한진해운이 포함된 또 다른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 합류를 추진해왔으나, 회원사로 있는 한진해운과 일본 K-LINE 등이 가입 여부에 확답을 주지 않아 가입에 난항을 겪고 있었다.
현대상선은 이번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2M과 공동운항 계약 등 협력 방안을 구체화해 내년 4월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얼라이언스 운영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2M은 높은 서비스 경쟁력을 보유한 세계 1, 2위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인 머스크와 MSC를 회원사로 두고 있다.
현대상선은 2M에 가입할 경우 2M이 보유한 초대형 선박을 활용한 원가 절감, 서비스 경쟁력 강화, 신인도 상승으로 인한 영업력 강화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럽-미국 노선, 남북 노선등에 강하지만 아시아-미주 노선에 취약한 2M는 아시아 지역에 거점을 둔 현대상선과 협력해 해당 지역에서 서비스 경쟁력을 키우고, 현대상선의 미주 노선을 활용해 미주 시장 지배력 강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