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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50주년 효성, ‘책임 경영’ 바탕으로 지속 성장 이끈다

고객 중심 마인드와 글로벌 경영시스템 구축으로 ‘100년 기업’ 효성으로 도약

(조세금융신문=김태효 기자)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이하는 효성은 책임경영 실천을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속 성장해 ‘100년 기업 효성’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장조사를 철저히 해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고부가가치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영효율을 높여 수익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효율적으로 국내외 사업장을 경영·관리할 수 있는 글로벌 경영시스템을 구축해 품질, 원가, 서비스 등에서 글로벌 TOP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일류제품도 확대하기로 했다.

송배전용 중전기기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확대하는 동시에, HVDC(초고압직류송전시스템), 스태콤(STATCOM: 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 미래 에너지 사업을 적극 육성, 글로벌 TOP 수준의 전력 토털솔루션 공급업체로 성장해 탄탄한 수익구조 창출에 힘쓰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글로벌 No.1 제품인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시트벨트용 원사, 에어백용 원단 등 핵심 사업의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 중공업 분야, 글로벌 TOP 수준의 전력에너지 토털솔루션 공급업체로 성장할 것

효성의 중공업사업 부분은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한 이후 지난해 흑자로 전환한 가운데 지난해 3분기 기준 영업이익 1214억원을 기록하는 등 눈에 띄는 실적 회복을 이루었다. 미국, 사우디, 유럽 등 다양한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한 영업활동 강화와 동시에 품질혁신을 통한 제품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지난해 12월 매년 10% 이상 활발한 성장이 이뤄지고 있는 몽골에 국내기업 최초로 전력망을 구축하기로 하고 220KV급 변전소 2기와 315Km 길이의 송전망 및 975기의 송전탑을 건설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지난해 8월에는 부탄과 약 450억 원 규모의 부탄 수력발전 변전소 GIS(초고압 차단기) 건설사업 계약에 성공하며 부탄과의 누적 수주액 1천억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이어 인도 전력청 및 파나마 송전청에서 발주한 100Mvar, 240Mvar 규모의 스태콤 공급업체로 선정돼 아시아 및 미주 지역 전력시장 공략에 탄력을 받게 됐다.

이런 성장 흐름세를 이어 받아 올해에도 초고압변압기, 차단기를 포함 ESS 등 신규 아이템을 중심으로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효성만이 상용화 기술을 갖고 있는 스태콤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또한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인도 푸네지역에 GIS 공장을 건립중인 효성은 내년에는 인도를 중심으로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을 비롯해 아시아, 북미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고수익 수주성공률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노후 변압기 교체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미국 등을 포함, 전세계적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는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설계, 조달, 시공 등 일괄수주방식) 및 솔루션 사업을 위한 프로젝트 수행 및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조현준 사장은 “효성은 스태콤, HVDC, ESS, 초고압 전력기기 등 고부가가치 에너지 신사업 아이템을 새로운 도약의 기반으로 삼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TOP 수준의 전력에너지 토털솔루션 공급업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업확대 및 역량 확보에 더욱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스판덱스, 고객지향적 마케팅 바탕으로 고기능성 차별화 제품 확대

효성의 고부가가치 스판덱스 원사 브랜드인 ‘크레오라®’는 지난해에도 글로벌 No.1 자리를 확고히 하며 호실적을 리드했다. 앞으로도 독보적인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터키, 브라질, 베트남 등 글로벌 생산공급망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간다는 계획이다.

올해에도 스판덱스 시장은 중국 메이커들의 증설로 인한 공급 과잉과 러시아와 서유럽 시장의 수요감소로 전반적으로 시장 전망이 밝지 못하다. 지난해 크레오라 에코소프트·컬러플러스·컴포트 등 다양한 차별화 제품을 내놓은 효성은 철저한 시장 조사와 각 개별 고객에 특화된 고객지향적 마케팅 활동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 고객이 원하는 용도 개발에 따른 차별화 제품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스판덱스 시장은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연간 7~8%씩 성장하고 있다. 효성은지속적인 품질 업그레이드를 통한 고객사의 가치 증대 활동 강화 및 베트남 증설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의 자리를 더욱 더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타이어코드, 기술 혁신과 신시장 개척으로 글로벌 시장지배력 강화

지난해 글로벌 타이어 시장은 감소세였지만 효성은 적극적인 영업전략과 신규시장 발굴 노력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또한 지속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해 차별화 제품의 개발과 효성의 제품 공급 승인 작업을 꾸준히 진행했다. 품질 개선을 위한 기술혁신과 철저한 공정관리로 효성 제품의 품질이 경쟁사 대비 우위에 있다는 고객사의 평가를 유지했다.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는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로 전세계 시장점유율 45%를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 타이어의 보강재로 쓰이는 타이어코드는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엄격한 품질 검사를 거치는데, 효성이 공급하는 타이어코드는 품질에 까다롭기 소문난 글로벌 메이저 타이어업체에 지속적으로 공급되면서 우수한 품질을 검증 받았다.

올해에는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과 북미를 중심으로 타이어 생산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해당 시장 고객 맞춤형 마케팅 및 영업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속적으로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신규시장을 발굴함으로써 시장지배력이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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