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성과주의 도입 논란③] 은행권 성과주의 확산 정책, 성공하기 쉽지 않다
(조세금융신문=임수강 금융경제연구소 연구위원/경제학 박사) 정부와 국제금융자본 주도로 이미 광범위하게 확산된 은행권 성과주의 새해 들어 정부가 은행권에 성과주의 확대를 강하게 다그치는 모양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올해 금융개혁의 첫 번째 과제로 ‘성과주의 문화 확산’을 꼽았다. 금융위원회는 2016년 대통령 업무 보고 자리에서 금융기관의 보수, 인사, 평가, 교육 시스템 전반에 걸쳐 성과주의 문화가 확산되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성과주의 확산을 위한 로드맵도 드러냈다. 정부가 통제권을 쥐고 있는 금융공공기관에서 먼저 모범사례를 만든 다음, 이를 민간 부문으로 확산한다는 내용이다. 성과주의 확산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위원회는 올해 성과주의 도입이 더딘 금융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총인건비 예산을 삭감한다는 소식도 들린다. 정부가 성과주의를 강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1997년 경제위기 이후 정부는 공적자금 투입을 무기로 금융기관들의 성과주의 도입을 강요한 바 있다. 금융감독기구의 경영평가제도, 예금보험공사와 공적자금 수혜 은행 사이에 맺어진 이행합의서(MOU) 등은 성과주의를 강제하는 수단이었다. IMF나 국제 금융자본도 구제금융을 제공
- 임수강 금융경제연구소 연구위원/경제학 박사
- 2016-02-01 1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