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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상품]스카치 위스키의 연산, 숙성된 위스키의 품질을 말한다

-임페리얼 17, 최소 17년 이상 숙성된 원액으로만 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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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페리얼 뉴패키지 17년.
(조세금융신문)1994년 프리미엄 스카치 위스키 시대를 개척 한 후 20년이 지난 지금, 임페리얼은 누적 판매량 1천3백만 상자를 돌파하며, 국내 가장 많이 팔린 위스키로 손꼽히고 있다.

비결은 스카치 위스키 협회에서 보증하는 품질과, 기호와 분위기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도록 12, 17, 19, 21년 등 연산의 구분이 확실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시대에 맞게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며 완성시킨 제품 디자인의 변화에 있다.
  
임페리얼의 각 제품들의 연산 표시는 최소한 그 기간 이상 숙성된 원액만을 블렌딩하여 만들었음을 의미한다. 임페리얼 17은 최소한 17년 이상 숙성되고, 그 이상의 숙성기간을 거친 원액들이 마스터 블랜더에 의해 임페리얼 17만의 고유한, 부드러운 풍미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스카치 위스키의 원액들은 오크 통에서 오랜 숙성 기간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증발 되는 과정을 거쳐 그 원액만의 고유한 풍미와 희소한 가치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정통 스카치 위스키라 하면, 어떤 원액들로 만들었는지가 가장 중요하고, 그 원액의 품질을 나타내는 연산의 구분은 소비자들에게 품질을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정보가 된다.
   
스카치 위스키 협회(SWA: Scotch Whisky Association)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스카치 위스키의 가치를 전세계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위스키의 원액부터 엄격하게 관리해 오고 있다. 이렇게 관리된 원액들로 블렌딩 된 제품들은 정확한 연산의 표시와 함께,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인지, 싱글몰트 스카치 위스키인지 등 제품의 종류 등을 라벨에 명확하게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스카치 위스키 협회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스코틀랜드에서 병입조차 금지 하고, ‘스카치 위스키’라는 표기도 금지해, 가치를 지키고자 하는 스코틀랜드 인들의 노력을 실감케 한다.

임페리얼 역시 이러한 기준을 충족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원액에 대한 품질부터 자부심이 남다르다. 위스키의 성지 중 하나로, 청정한 자연 환경을 보유한 스코틀랜드의 ‘스페이사이드’ 지역에서 생산되는 임페리얼의 원액은 ‘스카치 위스키 협회’에 의해 맛과 풍미가 일관되게 유지 될 수 있도록 엄격히 관리되고 있기 때문이다. 

임페리얼은 지난 20년간 엄선된 원액을 바탕으로 일관된 품질을 지켜나가면서, 부드러운 풍미를 선호하는 한국인의 기호에 맞게 변화를 거듭했고, 품질을 지키고 발전시키려는 노력 못지 않게 보틀 디자인도 변신을 꾀했다.

지난해 임페리얼 12, 17, 19퀀텀, 21의 네 가지 제품 모두 다이아몬드 앵글 커팅 페이스를 임페리얼 만의 디자인 모티브로 통일 시키고 디자인의 통일을 이뤄냈다.

임페리얼의 뉴패키지 디자인은 하나의 통일된 디자인에, 임페리얼 12는 열정을 상징하는 레드로 표현하고, 임페리얼 17은 부드러운 풍미를 브라운의 그라데이션으로 강조했다. 임페리얼 19 퀀텀이 실버 프레임으로 19년산 이상 된 원액의 희소성을 극대화 했다면, 임페리얼 21은 가장 오래된 희소한 가치를 자랑하는 원액들로 블렌딩 된 만큼 블랙 프레임을 사용해 중후한 멋을 더했다.
 
올해는 임페리얼에게 있어 매우 뜻 깊다. 한국 위스키 시장을 이끈 대표 브랜드로서 20주년을 맞았을 뿐 아니라, 새로워진 뉴패키지 디자인이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2014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의 커뮤니케이션 부문 위너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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