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지난 상반기 전 금융권의 민원이 지난해 동기 대비 3000여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8년 상반기 민원동향 및 주요 민원 내용’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은 4만37건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7.7%(2873건) 늘어난 수치다.
권역별로는 은행권이 4608건으로 8.5%(361건) 증가했으며 비은행권이 9336건으로 18.3%(1443건) 늘어났다.
은행권 민원은 여신(28.8%) 관련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예·적금(16.6%)과 인터넷·폰뱅킹(6.5%), 신용카드(3.6%) 가 그 뒤를 이었다.
비은행권은 신용카드사가 32.7%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고 대부업과 신용정보사가 17.8%, 12.6%를 차지했다.
특히 P2P(개인 간) 금융 업체 관련 민원이 크게 증가했다. P2P 업체의 투자 원리금 미상환 관련 민원은 지난해 상반기 17건에서 1179건으로 급증했다.
생명보험사 민원은 3.4%(322건) 늘어난 9713건을 기록했으며 손해보험사 민원은 1만4648건으로 2.1%(304건) 증가했다.
상반기 민원 처리 건수도 3만7356건으로 1.5%(538건) 증가했으며 이 중 분쟁 민원 처리 건수는 1만380건으로 15.7%(1926건) 감소했다.
민원 수용률은 0.9%p오른 37.9%를 기록했다. 분쟁 민원 수용률은 49.3%로 5.1%p 오른 반면 일반민원 수용률은 0.1%p 낮아진 33.6%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권익보호 강화를 위해 정보제공과 민원정보 공개범위를 확대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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