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2 (수)

  • 맑음동두천 -7.0℃
  • 맑음강릉 -2.1℃
  • 맑음서울 -4.4℃
  • 맑음대전 -4.0℃
  • 맑음대구 -0.4℃
  • 맑음울산 -0.4℃
  • 맑음광주 0.0℃
  • 맑음부산 1.3℃
  • 구름많음고창 0.1℃
  • 구름많음제주 6.9℃
  • 맑음강화 -5.5℃
  • 맑음보은 -6.6℃
  • 맑음금산 -6.3℃
  • 맑음강진군 1.5℃
  • 맑음경주시 0.3℃
  • 맑음거제 3.0℃
기상청 제공

증권

삼성증권, 고객중심경영 결과 '고객신뢰 골디락스'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 전부문 최고 등급 결실

(조세금융신문=박소현 기자) 삼성증권의 고객중심경영이 고객수익률 제고·고객민원 개선 등 고객보호와 관련된 부문에서 고른 성과를 내고 있다.

 

삼성증권 윤용암 사장은 "중요한 것은 눈 앞의 실적이 아닌 고객 신뢰"라며 고객 신뢰가 없으면 회사도 존재할 수 없다는 무신불립(無信不立) 정신으로 고객중심경영을 추진했다. 당시 시장의 장기 정체와 증권사 영업부진 모두 고객신뢰 훼손이 그 원인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삼성증권은 고객신뢰 회복의 우선 과제를 고객수익률 제고와 투자문화 혁신으로 정했다. 고객수익률이 반영된 PB평가제도를 도입하고,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진단해 주는 파이낸셜케어를 제공했다.

 

또한 고객에 대한 투자 컨설팅 역량 강화를 위해 자산배분전략사업부를 신설하고, 해외 대표 운용사들과 글로벌 리서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고객지원 인프라를 만들어 갔다.

 

이러한 고객중심경영 실천 노력은 고객들의 수익률과 투자문화 변화로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

삼성증권은 20179월 기준으로 주식, 채권 등 다양한 자산으로 구성된 전체 고객 누적수익률 평균이 10%를 넘어설 만큼 고객 수익률 면에서 양호한 성적을 거뒀다. 단순한 수익률 개선을 넘어 글로벌 포트폴리오 투자문화 정착과 함께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3년간 누적 수익률은 20%에 달한다. 전 세계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는 고객들에게 제시하는 모델포트폴리오가 꾸준히 수익을 쌓아올린 덕분이다.

 

이를 추종해서 운용하는 일임형 랩어카운트인 POP UMA도 출시 이후 총 12분기 중 3개 분기를 제외하면 모두 플러스 수익률을 시현하는 등 단기시황에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인 운용역량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관심이 집중된 해외주식 직접 투자 시장에서도 매매 상위 5개 지역의 매수 상위 10개 종목 매매를 분석한 결과 고객의 투자 수익률 평균은 28.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 수익률 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해외주식 거래도 2016년 대비 월평균 거래대금 40%, 고객수도 21%나 늘어났다. 글로벌 관점의 분산투자가 고객전반으로 확대된 것이다. 더불어 고객만족도 제고 차원에서 전사 각 부문간 시너지를 통한 토탈서비스 제공도 적극 추진했다.

 

WWIB 협업을 통해 지점에 찾아오는 자산가 고객이 개인 자산관리 뿐만 아니라 경영하는 기업의 재무 니즈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 삼성증권은 2017년 기준으로 9월까지 46개 기업과 IPO 대표주관 또는 공동주관 계약을 맺었다. 이 중에서 50%WM 개인고객의 기업관련 니즈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유치됐을 만큼 고객 반응도 뜨거웠다.

 

증권사 업무를 총 망라한 초대형IB 전초전이라 불리는 PBS(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 부문에서도 이러한 전사 토탈 서비스 제공역량이 빛을 발했다. 신규 헤지펀드 운용사 사이에서 삼성증권의 차별화된 종합서비스 제공 역량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것이다. 그 결과 삼성증권 PBS에 자금이 몰리면서 업계 최초로 잔고 4조를 돌파할 수 있었다.

 

영업부문 성과와 더불어 고객신뢰 회복을 견인한 중요한 요인은 고객민원 개선이다.

 

삼성증권은 고객민원을 예방하기 위해 신상품 개발과 마케팅 단계부터 준법감시부서와 철저한 사전 협의를 진행하는 프로세스 도입했다. 뿐만 아니라 불완전판매 예방을 위한 조기경보 시스템 운영, 고위험 상품 판매에 대한 특별점검 실시 등 다양한 소비자보호 대책을 시행했다.

 

또한 직원과 고객 간 민원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방치하지 않고, 회사가 직접 나서서 원만한 자율조정을 선제적으로 진행하는 등 사후적 고객불만도 최소화 했다.

 

이런 적극적 고객보호 활동 결과 삼성증권은 2017년 금감원이 발표한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증권사로는 유일하게 부문에 걸쳐 최고 등급을 받았다. 최근 국회에 제출된 불건전 영업 적발 현황자료에서도 고객중심경영 이후 적발 사례가 단 1건에 불과했다.

 

삼성증권은 고객보호를 단순한 민원 예방활동이 아닌 모든 경영활동 기준이 되는 핵심적인 철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향후에도 고객중심경영을 흔들림 없이 실행해 나가기 위한 세부 실천방안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삼성증권만의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배너


배너




[시론]부동산시장의 안정화와 부동산세제
(조세금융신문=홍기용 인천대 경영대학장) 우리나라의 부동산은 지금까지 꾸준히 올라만 갔다. 추세적으로 내려간 적은 없다. 물가수준 등 여러 요인에 의거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어쩌면 당연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부동산 중에서 특히 주택의 가격이 서울 및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매우 폭등하였다. 이러니 국민들은 부동산에 대해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주택보유자입장에서나 무주택입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주택은 모든 사람들의 필수재이지만, 아직도 무주택비율이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주택가격의 폭등은 무주택자를 더욱 힘들게 하여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다. 정부는 강력한 대책을 수시로 내놓고 있다. 부동산가격은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의 경제법칙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서울 및 특정지역의 주택은 수요가 많지만 공급은 늘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러한 지역은 인기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돈이 많이 생기면 좋은 지역에서 살기 바란다. 이에 반해 여러 사정상 경제형편이 어려워지는 사람은 가능하면 좋은 지역을 떠나기 주저한다. 따라서 수요공급의 법칙에 의거 인기있는 특정지역의 주택가격은 상승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사정에도 불구하고 세금
[저자와의 만남] 이중장 세무사, '부동산 임대업·매매업 및 주택신축판매업의 세무 실무 ' 출간
(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부동산 임대업과 관련한 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 감면, 종부세, 재산세, 취득세까지 다룬 범(凡)부동산 서적이 출간됐다. '부동산 임대업·매매업 및 주택신축판매업의 세무 실무‘가 그 주인공. 부동산 세금에 관한 거의 모든 정보와 세금제도를 낱낱이 파헤친 종합 서적은 사실상 국내에서 처음이다. 저자 이중장 세무사는 세무 업무를 하면서 정보에 대한 부족함을 느꼈고 실무자를 위한 업무 지침서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서 집필을 시작했다. 특히 실용적이며 범용적인 양도세, 상속·증여세, 취득세 등은 수험 공부에는 비중이 다소 적은 편이지만 실무에서는 활용도가 굉장히 높다. 이 책은 2014년 초판, 2016년 개정판 이후 2년만에 출간됐다. 초판 및 개정판은 큰 호응을 얻었고 독자로부터 많은 문의도 이어졌다. 하지만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끼며 개정증보3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지난 10월 29일 책이 출간한 뒤 다망한 와중에 조세금융신문 본사에서 만난 이중장 세무사는 다소 긴장한 듯 보였지만 1500페이지에 달하는 무거운 책을 든 그의 얼굴에선 자긍심이 느껴졌다. “양도소득과 사업소득을 잘못 구분해 과세를 하는 경우가 많다. 부동산





* 엣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