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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 제2금융

KB국민카드, 빅데이터 동맹 키운다…‘신용카드‧모빌리티‧유통’ 데이터 확보

29일 롯데카드, 티맵보빌리, 롯데면세점과 업무 협약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KB국민카드가 데이터 부문 업무 협약을 맺고 ‘빅데이터 동맹’을 확대하기 시작했다.

 

29일 KB국민카드는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롯데카드와 티맵모빌리, 롯데면세점과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 참여 등 데이터 부문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는 롯데카드와 티맵모빌리티, 롯데면세점의 플랫폼 참여로 방대하고 수준 높은 양질의 모빌리티‧유통 관련 빅데이터 확보는 물론 참여 기업간 다양한 데이터 융합과 협력을 통해 데이터 경쟁력 제고와 상호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은 지난해 5월 KB국민카드와 롯데백화점, 다나와, 티머니, 토파스여행정보, AB180 등 6개 기업이 제휴해 만든 고객 동의 기반의 데이터 융합 플랫폼이다.

 

해당 플랫폼은 현재 KB국민카드의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그램 ‘퓨처나인(FUTRE9)’2기 참여사이자 데이터 인프라 전문기업인 AB180이 운영 중이다.

 

각 참여 기업들이 보유한 소비 데이터, 쇼핑 데이터, 검색 데이터, 교통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결합해 초개인화 마케팅과 신사업 발굴 등에 활용하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에는 데이터 융합 플랫폼 기반으로 KB국민카드와 다나와가 제휴 마케팅을 펼친 바 있다. 특정 관심상품을 구매하려는 KB국민카드 회원을 대상으로 다나와 키워드 검색 데이터 기반 실시간 혜택 정보를 제공해 고객이 필요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롯데카드와 티맵모빌리티, 롯데면세점의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 참여로 플랫폼에 대한 대내외 위상이 높아지고 참여 기업들의 협력 관계도 한 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롯데카드의 참여로 플랫폼이 국내 최대 규모의 신용카드 데이터를 갖추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플랫폼 참여 제휴사를 확대하고 데이터 기반 신사업 발굴 노력을 통해 고객에게 수준 높은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 부문 대표 데이터 융합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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