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오문성 교수) 2016년 3월 기준 가계부채가 1224조원을 기록하고 그 증가속도도 가파르다고 알려지고 있다. 가처분소득대비 가계부채의 규모가 2015년 1분기에 138%이던 것이 2015년 3분기에는 143%로 증가되고 제2 금융권대출과 다중채무자의 숫자도 증가되어 가계부채의 총액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위험신호가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2014년 2월 ‘경제혁신3개년계획’을 통하여 당시 134%이던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의 규모를 3년 내 5% 줄이겠다고 했지만 상황이 쉽지 않게 보인다. 이러한 심각성 때문에 최근에는 가계부채가 시한폭탄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하지만 정부는 가계부채의 70%를 소득 상위 20%의 고소득층이 부담하고 있고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이 1% 미만에서 움직이고 있으며 2006년부터 시행되어온 LTV(주택담보인정비율)과 DTI(총부채상환비율)의 적용, 최근 주택담보대출을 변동금리는 고정금리로 변경하고 일시상환을 원리금분할상환방식으로 바꾸는 등의 정책을 통하여 관리가능한 수준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가계부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첫째는 은행권과 제2금융권 가계부채 중 60%를
(조세금융신문=오문성 교수) 2015년에 개정되어 올해 시행되는 세법개정 내용은 침체된 경제 분위기를 살리기 위한 성장동력의 확충과 늘어나는 재정지출 규모에 부응하기 위한 안정적 세입기반 확보라는 중장기 정책방향 하에서 이루어졌다.성장동력 확충을 위해서는 청년 일자리 창출지원과 수출·투자 활성화, 소비여건 개선 및 기업구조조정 지원이 포함되었고, 민생안정 목적으로는 중소·벤처기업 근로자 지원과 자영업자·농어민 지원, 서민의 재산형성·주거안정 지원 등이 포함되었다. 안정적 세입기반확보라는 기본방향 하에서는 비과세·감면제도 합리화, 세원투명성 제고, 납세자 권익 보호 강화 등이 포함되어 있다.본고에서는 2015년 세법개정내용 중 중소기업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해 느낀 점을 적어보고자 한다.조세특례제한법(이하 조특법이라 한다) 제30조는 청년, 고령자, 장애인의 중소기업 취업활성화 지원을 위하여 2015년 12월31일로 예정되어 있던 일몰기간을 3년 연장하고 해당 중소기업이 합병·분할 등이 되는 경우에도 소득세 감면이 가능함을 명확하게 규정하였으며, 감면율도 50%에서 70%로 20% 인상하였다.조특법 시행령 제6조는 개정 전 중소기업 특별세액감면 적용
(조세금융신문=오문성 교수) 지하경제란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제활동을 의미하며 영어표현으로는 ‘underground economy’ 또는 ‘black economy’ 등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좀 더 세부적으로 보자면 지하경제는 마약이나 허가받지 않은 도박, 밀수 등 자금의 흐름을 유발하는 활동자체가 불법인 ‘불법적 지하경제’와 활동자체는 적법하지만 탈세를 위해 그 자금흐름을 은닉하는 ‘합법적인 소득을 은닉하는 지하경제’(이하 소득 은닉적 지하경제로 약칭함)로 분류될 수 있다. 후자의 범주에 속하는 대표적인 경우가 자영업자의 소득탈루와 관련된 것이다.지하경제의 규모가 커질수록 국가의 조세수입이 줄어들어 국가재정이 어려워지고 지하경제활동을 통하여 벌어들인 소득이 과세재원으로 포착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일반적인 소득과의 조세형평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소득의 양극화내지 빈부격차를 심화시키기 때문에 어느 국가든지 지하경제의 양성화에 열을 올리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현대경제연구원 자료에 의하면 한국의 지하경제규모는 2012년 기준 290조 원 정도로 추정되었는데 이는 명목 GDP 대비 약 23%로서 OECD 국가의 평균 지하경제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