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명우 기자) 냉장고에 있는 음식재로를 다 먹을 때까지 장보기를 하지 않는 ‘냉파’(냉장고 파먹기의 약어) 열풍이 몇 해 전 있었던 적이 있었다. 물가가 올라서 장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냉장고의 재료를 모두 소진하고 장을 보자는 것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각 가정마다 ‘선반 파먹기’가 유행하고 있다.
‘선반 파먹기’는 ‘냉파’와 같이, 선반에 보관되어 있던 홍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을 모두 정리하여 가족이 함께 먹는 것으로 최근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증가하면서 ‘면역력’을 지키기 위한 자구책인 셈이다.
실제로 최근 SNS상에서 보면 면역력을 스스로 키우기 위해 ‘냉장고 파먹기’와 같이 평소 집에 남아있던 홍삼농축액이나 건강기능식품들을 선반을 뒤져서 찾아 먹는 이른바 ‘선반 파먹기’로 면역력을 보충한다는 글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평소에 건강과 면역력에 대해서 자신 있어 하던 사람들도 사회적으로 면역력이 화두로 떠오르고, 감염이 확산되면서 평소 소홀히 했던 건강기능식품을 다시 꺼내 먹는 것이다.
실제로 정관장 홍삼을 판매하는 KGC인삼공사 고객상담부에는 홍삼을 비롯한 건강기능식품의 유통기한 관련 문의가 최근 10일간(2월 16일 ~ 2월 25일) 총 63건으로 전년대비 50% 가량 증가하였고, 매출 역시 최근 10일간 전년대비 상승하고 있다고 KGC인삼공사는 밝혔다.
홍삼농축액인 ‘정관장 홍삼정’의 매출이 전년대비 60% 이상 늘었으며, ‘홍삼톤 골드’가 57%, ‘에브리타임’이 42% 성장하였다.
특히, 홍삼정과 홍삼톤 등 가족 모두가 섭취할 수 있는 제품들이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최근 ‘코로나19’를 계기로 가족 모두가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의 선호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홍삼은 식약처에서 ‘면역력 증진’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본인과 가족의 면역력을 지키기 위해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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