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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블록체인 3.0세대 기반 서비스, 현실 세계에 구현 가능해


(조세금융신문=이준영 기자) 작년 가상화폐가 크게 주목받으면서 금융분야 핫키워드는 블록체인과 코인이었다. 블록체인 1.0세대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2.0세대에서 ‘킬러 어플리케이션’으로 간주되었던 비트코인과 ICO(initial coin offering/가상화폐공개)는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왔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연초에 $1,000에서 $20,000까지 20배까지 성장했고 지난 11개월 동안 ICO가 63억3천만 달러 이상을 모았으며 지난 4 년간 총 자금 조달의 96%를 차지한 상위 100개의 암호화 통화의 총 시장 가치는 6,000억 달러를 초과했다.


비트코인과 ICO 시장의 돌풍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전세계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지만 그 유명세만큼 실생활 속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 또한 현실이다. 현재의 전산상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실생활 속의 침투력이 떨어지고 수많은 어려움과 장애물로 인해 실물시장 적용이 어려우며, 분권화된 어플리케이션 개발에까지 도달해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최근 Microsoft Research의 전직 연구원인 Robert Mao는 Colored Coins, Open Assets Protocol 및 Openchain의 창시자인 Flavien Charlon과 함께 세계 최초로 분산된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배포하기 위한 에코 시스템인 ArcBlock을 발표했다. 개발진에 따르면 ArcBlock은 역동적인 산업전반에 걸쳐 기존시스템과 서비스, 그리고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연결시켜주는걸 목표로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ArcBlock을 위시한 블록체인 3.0 기반의 서비스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현실 세계에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앞서 두 세대보다 한 단계 진보한 기반을 바탕으로 뜨거운 감자인 가상화폐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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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칼럼]대한민국 경제의 약동(躍動)을 기대하며
(조세금융신문=신승훈 편집국장) “신중하고 보수적인 비관론자, 혹은 긍정일변도의 낙관론자. 어느 편에 설지 결정하라.” 과거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에게 금과옥조로 받아들여지던 이야기들 중 하나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주식시장의 특성상 자신의 분석방식을 유지하고 있으면 언젠가는 전망이 딱 맞아떨어지는 시기가 온다는, 그러면 부와 명성을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였다. 시쳇말로 ‘웃픈’ 이야기라고 넘겨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좌고우면(左顧右眄)하는 대신 근거를 해석하는 일관성을 유지하라는 의미가 담겨있기에 가볍지만은 않다. 2018년 대한민국 경제는 역사적 대변환기의 한가운데 놓여있다.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면서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물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지만 긍정적인 신호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빨간불이 훨씬 많다.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국내 산업현실, 그리고 중국, 베트남 등 신흥국의 성장속도를 살펴보면 등골이 오싹할 정도다. 먼저 4차 산업혁명시대. 우리가 제아무리 ‘추격자(fast follower)’ 전략에 통달했다 할지라도 이번 혁명을 견인하고 있는 기술의 특
[인터뷰]소셜커머스 시장 넘어서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 ‘떠리’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2010년 들어서 전 세계적으로 소셜커머스 바람이 불었다.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최저가’ 경쟁으로 단기간에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시장은 급격히 불어났다. 국내에서도 500개 이상의 업체가 생겨났을 정도로 경쟁이 뜨거웠으나 티켓몬스터, 위메프, 쿠팡 등 몇 개의 업체만 살아남았다. 소셜커머스의 경쟁력이던 ‘상품선정’ 부분에 큰 의미가 없어진 지금,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사실상 오픈마켓으로 편입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티와이그룹 김성준 대표(34세)는 “국내 소비 트렌드는 소셜커머스 이후 정체돼 있다고 본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새로운 트렌드를 예측할 때다”라며 “앞으로의 ‘공유경제학’을 넘어 ‘잉여경제학’이 또 다른 소비 트렌드가 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그렇다면 김 대표가 말하는 ‘잉여경제학’이란 무엇일까? 잉여경제학이란 나머지를 뜻하는 잉여(剩餘)와 경제문제를 다루는 학문인 경제학(經濟學, economics)이 합쳐진 말로 재고(在庫)에 따른 경제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내고자 만든 신조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김 대표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인 '떠리'를 제안했다. 티와이미디어 김성준 대표를 만나 자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