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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북미 시장서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

현지시간 2일 미국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 공식 출범
현대차, 지난 2021년 해당 프로젝트 친환경 상용트럭 최종 공급사로 선정돼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현대자동차가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의 공식 출범을 계기로 북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 사업을 본격 전개한다.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 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 California Energy Commission)’에서 주관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이다.

 

3일 현대차는 2일(현지시간) 미국 오클랜드에서 진행된 프로젝트 출범식에 자사를 포함해 미국 친환경 프로젝트 지원 비영리단체 CTE(The Center for Transportation and the Environment),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 등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21년 해당 프로젝트의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로 선정된 현대차는 이후 CTE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다. 이후 파트너사들의 적극적인 협력 아래 현대차는 북미 지역 수소 밸류체인(공급망) 구축에 힘써왔다.

 

실제 현대차는 작년 하반기 엑시언트 수소전기대형트럭(XCIENT Fuel Cell) 30대를 ‘글로비스 아메리카(GLOVIS America)’ 산하 트럭 운송 사업자인 ‘G.E.T Freight’에 공급했다. 이는 북미 운송업체 단일 공급 최대 규모로 기존 오염물질 고배출 트럭을 대체해 오클랜드 항구 컨테이너 운반 및 리치몬드 항구 차량 운송을 담당하고 있다는게 현대차측 설명이다.

 

이와함께 ‘현대캐피탈 아메리카(Hyundai Capital America)’는 트럭 운송사에 타사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의 리스‧금융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서부지역 트럭 전문 서비스 업체인 ‘Papé’는 차량 정비‧서비스를 맡고 있다.

 

또한 최근 협력사 ‘FEF(FirstElement Fuel)’가 오클랜드주에 일일 최대 200대의 대형 수소전기트럭 충전이 가능한 첫 수소충전소를 완공하면서 현대차는 북미 시장에서 ‘수소 인프라 구축-수소전기트럭 공급-리스‧금융 서비스 지원-차량 운영-사후 관리’를 아우르는 수소 모빌리티 밸류체인을 구축하게 됐다.

 

CTE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와 연계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공급으로 인해 프로젝트가 종료되는 2028년까지는 디젤 트럭 대비 약 2만4000톤의 탄소 감축 효과가 발생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를 통해 구축한 수소 모빌리티 밸류체인을 활용해 향후 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 확장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주관하는 ‘TAG(Targeted Airshed Grants)’ 프로그램과 연계해 올해 상반기부터 캘리포니아에 수소전기트럭 5대를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켄 라미레즈(Ken Ramirez) 현대차 글로벌상용&수소사업본부 부사장은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는 회사의 수소사회 비전 실현에 중요한 발걸음이 됐다”며 “해당 프로젝트는 현재 운송업계에서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이룰 수 있다는 획기적인 사례로 자리 잡음과 동시에 항만 탈탄소화 이니셔티브를 위한 토대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2020년 전세계 최초로 수소전기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한데 이어 국내를 비롯한 미국‧스위스‧독일‧뉴질랜드‧호주‧이스라엘‧사우디아라비아 등 8개 국가에 진출해 수소전기트럭이 보유한 신뢰성‧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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