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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칼럼] 골목에 숨겨진 디자인경제

(조세금융신문=장기민 디자인경제연구소장)  골목길에 들어서면 다양한 소상공인들과 기업이 있다. 그중에는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개성 있는 곳이 있는가 하면,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유명카페와 대형 베이커리들로 가득한 곳도 있다.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자. 지역적 특색이 있는 소소한 상점들을 품은 골목길에 사람이 많아지면 그곳에 다시 보편적인 대형프랜차이즈들이 생겨난다.

 

1970년대는 급속한 강남 개발로 인해 대부분의 상점과 인구들이 잘나가던 비강남권 도심을 모두 이탈하는 현상이 발생했었다. 강남이라는 특수성을 좇은 것이다. 그 시절 비 강남권역인 홍대입구는 주목받지 못했다.

 

하지만 1990년대 홍대 문화가 홍대상권에 안정적으로 정착한 이후 그 주변 도심이 발전하며 주변 골목에 강남에서나 볼 수 있던 대형 브랜드 상점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보편화가 진행된 것이다.

 

골목길의 특색 있는 문화는 자영업자들에 의해 주로 창출된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브랜드 상점이 이러한 문화를 위협할 수준으로 늘어나게 되면 그 길이 가지고 있는 특색은 이내 사라지고 만다.

 

대표적으로 스타벅스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스타벅스가 입점 된 지역은 유동인구를 늘려서 주변 상권에 적지 않은 혜택을 가져다주었다. 하지만 스타벅스의 입점은 더이상 그 지역에 대한 시장조사가 불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때문에 대형 브랜드 상점들이 그 주변에 무분별하게 생겨나게 되고, 기업에 비해 자금력이 부족한 소상공인들은 그곳에서 쫓겨나게 되는 것이다.

 

학문적으로 ‘전통 경제학’에서는 골목길을 합리적 판단에 의해 소비되고 성장하는 경제활동의 장으로 본다. 무의식중에 그곳을 방문하고 소비하는 행위를 ‘정성적 사고’로, 행동과 특징을 ‘행동경제학’으로 분석한다. 또한 골목 자체를 커다란 하나의 주체로 보고 그 골목길의 구성과 도시 속에서의 역할, 골목길에 있는 상점들의 비즈니스 모델과 주변에 대한 파급력을 연구하는 ‘디자인경제학’도 있다.

 

이를테면 홍대상권의 연장선에 있는 연희동에는 45개의 건물 외부가 연결된 골목이 존재한다. 디자인적, 경제적 그리고 심리적으로도 손색이 없는 장소 혹은 상점이 있다면, 그 곳을 중심으로 소비활동이 가능해질 것이고 낙수효과를 통한 주변 상권의 발전과 지역 연담화까지 기대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고 침체된 지역의 부동산 가치까지 오르게 된다면 디자인경제적으로 큰 가치를 지닌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를 위한 주변 인프라 구축은 국토의 균형적 발전을 도우며 이에 더해 해외 관광객의 비중을 더욱 늘리는 경제효자로서 역할을 해 줄 것이라 본다.

 

[프로필] 장기민(슈페이스)

• 디자인경제연구소, 도시디자인연구소 대표

• 전)디자인링크, 브라운아이디어소울 대표

• 2009년 경향닷컴 하반기 유망브랜드 대상 디자인광고부문

• 인천광역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 부천시청 홍보실 시정소식지 기자

•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산업디자인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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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막 오른 한국세무사회 선거, 누더기 선거규정부터 수정해야
(조세금융신문=이지한 콘텐츠사업국장)제31대 한국세무사회 회장을 뽑는 선거 레이스가 지난 5월 20일 예비후보자 등록으로 본격 시작됐다. 이번 선거는 재선에 나서는 이창규회장과 김상철 윤리위원장, 원경희 전 여주시장 등 도전자들의 경합으로 치러진다. 지난 2017년 6월 30일 열린 제55회 한국세무사회 정기총회에서 이창규 후보는 재선 출마한 백운찬 후보를 누르고 회장에 당선됐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많은 갈등이 나타났다. 선거운동 기간과 총회 소견발표에서 상대후보에 대한 인신공격성 비방이 난무했기 때문이다. 세무사회 선거관리위원회는 당선자에 대한 당선무효 결정을 내렸고, 전임 집행부는 법원에 회장직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한동안 혼란 상황을 겪었다. 혼탁 선거를 발생시킨 당사자 모두에게 책임이 있겠지만 중립성이 결여된 세무사회선거규정 때문에 빚어진 사태라는 지적도 상당하다. 한국세무사회의 ‘임원등선거관리규정’은 1979년 4월 23일 제정된 이래 올해 4월 2일까지 총 31회의 개정이 이뤄졌다. 특히 2011년부터 2015년까지는 매년 2회에 걸쳐 선거관리규정이 개정됐다. 이 기간에 신설되거나 개정된 선거관리규정 중 후보자에게 가장 큰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