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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포르쉐·BMW 등 103개 차종 7만3512대 리콜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벤츠, 포르쉐, BMW 등 8개 자동차 제조사가 만든 103개 차종 7만3512대가 제작결함으로 리콜된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벤츠 E300 4MATIC 등 64개 차종 4만7659대는 5가지 사유로 각각 리콜된다.

 

E300 4MATIC 등 42개 차종 3만7562대는 사고 발생 시 벤츠 비상센터로 연결되는 비상통신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사고 시 탑승자 구조가 지연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S450 4MATIC 등 10개 차종 8만468대는 운전자가 일정 시간 핸들을 잡지 않을 때 이를 알려 주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발견됐다.

 

또 C350 E 등 6개 차종 882대는 생산공정의 문제로 전조등이 조명을 비추는 범위가 정부 안전 기준에 미달해 리콜 결정이 내려졌다. 이는 자동차안전기준 위반 사항으로 국토부는 과징금도 함께 부과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C200 KOMPRESSOR 등 3개 차종 742대는 ‘다카타 에어백’을 사용해 리콜되고 GLE 300d 4MATIC 등 3개 차종 5대는 차량 뒤쪽에 장착된 리어 스포일러가 떨어지면서 뒤따르는 차량 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된다.

 

일본 다카타사가 제작한 에어백은 충돌 사고로 에어백이 펼쳐질 때 인플레이터(팽창장치)의 과도한 폭발력으로 금속 파편이 튀면서 운전자가 다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세계적으로 리콜이 이뤄지고 있다.

 

포르쉐코리아가 판매한 포르쉐 718 박스터 등 5개 차종 3889대는 3가지 사유로 리콜된다.

 

718 박스터 등 2개 차종 2315대는 앞쪽 트렁크에 있는 고정 프래킷이 사고 시 연료탱크와 충돌하면서 연료가 새어 나와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역시 자동차안전기준 위반으로 과징금이 부과된다.

 

파나메라 등 2개 차종 1573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돼도 제대로 계기판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됐고 카이엔 1대는 충격흡수장치 관련 부품 결함으로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밖에도 6개 제작사 34개 차종 2만1964대도 제작결함으로 이미 리콜이 시작됐거나 조만간 리콜을 시작한다.

 

BMW 320d 등 14개 차종 1만8825대는 연료공급 호스 연결부 조임장치 결함으로 연료가 샐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갔다.

 

르노삼성자동차 SM3 Z.E. 1371대는 전기차 컨트롤러 소프트웨어 오류로 저속주행 시 브레이크 페달을 약하게 밟아 수 초간 유지할 경우 구동 모터가 정지될 가능성이 발견돼 리콜 중이다.

 

한불모터스가 수입 판매한 시트로엥 Grand C4 Picasso 2.0 BlueHDi 등 3개 차종 544대는 실내 보조 히터 배선 결함으로 부품 과열 가능성이 발견돼 리콜된다.

 

아우디 A3 40 TFSI 2대는 연료공급 호스 연결장치가 차량 진동으로 느슨하게 되면서 연료가 새 화재 발생 우려가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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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일의 세상 돋보기]과거 삼성과 대우의 예타면제사업 대처자세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정부는 최근 경남의 남부내륙철도, 새만금국제공항 등 총사업비 24조 1000억원에 달하는 23개 국가시책사업에 대한 예타면제를 발표했다. 정부는 국가균형발전과 일자리창출 등을 예타면제 이유로 내세웠지만 이를 두고 시민단체, 야권에서는 나눠먹기식 재정 투입, 토건정책재현, 재정투입의 경제타당성의 미검증으로 인한 예산낭비 우려 등으로 반대가 극심하다. '예타'란 예비타당성 조사의 줄임말로, 총사업비 500억원, 재정지원금 300억원 이상인 대규모사회간접자본(SOC)사업의 타당성과 경제성을 사전에 분석하는 타당성 조사(Feasibility Study)이다. 본래 SOC 관련 사업은 대규모 자금이 동원되고 고정장비적합율이 높아 완공 후 그 경제실효성이 떨어질 경우, 예산낭비는 물론 원상회복도 어려워 거대한 흉물로 전락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어느 고속도로는 수천 억원을 투자하고도 다람쥐만 다닌다고 해서 다람쥐도로라는 별명을 얻은 곳도 있다. 그래서 국가재정법에서는 일정규모 이상의 사업에 대해서는 반드시 예타를 거쳐 검증받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지역균형 및 시급성과 특정성에 불가피한 경우 예타면제조항을 두어 속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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