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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美 싱클레어와 차세대 방송 기술 합작사 설립

‘ATSC 3.0’ 관련 솔루션·장비 개발…각각 1650만 달러 투자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SK텔레콤이 미국 최대 규모의 지상파 방송사인 싱클레어 방송 그룹과 손잡고 차세대 방송 솔루션 시장에 진출한다.

 

SK텔레콤과 싱클레어 방송 그룹은 7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9’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차세대 디지털 방송 표준인 ‘ATSC 3.0’ 관련 솔루션·장비를 개발하는 합작회사(Joint Venture)를 설립하는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

 

양사는 각각 1650만 달러씩 총 3300만 달러를 투자해 올해 1분기 안에 합작회사를 설립한 다음 공동 경영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해 미국 방송 업계가 채택한 표준인 ATSC 3.0은 앞으로 10년 이내에 미국 전역 1000여개 방송국이 관련 솔루션 및 장비를 도입하면서 시장 규모가 20조원 대에 달할 것으로 SK텔레콤은 예측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합작회사를 통해 올해 안에 ATSC 3.0 관련 솔루션 및 장비를 공동 개발하고 미국에서 최초로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TSC 3.0 방송 솔루션이 상용화되면 개인 맞춤형 광고, 차량 내 지상파 방송 및 맵 업데이트 등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가 등장한다. 방송 주파수로도 사용자의 개인 IP를 인식할 수 있으며 미디어 사업자와 사용자의 스마트폰·차량·TV 간에 양방향 서비스가 이뤄지게 된다.

 

미국 시청자들의 미디어 시청 환경도 크게 바뀔 전망이다. 스마트폰, 태블릿, TV 등에서 본인 취향에 맞는 광고와 VOD를 골라 볼 수 있으며 달리는 차 안에서도 고품질의 지상파 방송을 보고 내비게이션 지도를 무선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우리의 토종 미디어 기술이 미국 시청자들의 안방까지 진출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미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면 다른 해외 시장에서도 추가 사업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미 한국에서 ATSC 3.0 방송 솔루션을 상용화한 경험이 있는 중소 미디어 업체들도 해외 사업 기회를 넓힐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다.

 

양사는 지난 CES 2018에서도 ATSC 3.0 방송 주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이후 1년 만에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데 합의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싱클레어 방송 그룹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미국 차세대 방송 솔루션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라며 “5G 시대를 맞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외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크리스토퍼 리플리 싱클레어 방송 그룹 CEO는 “기술 선도기업 SK텔레콤의 미디어 솔루션과 싱클레어의 방송 인프라가 만나 시너지를 낼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사의 협력이 미국 방송·인터넷 플랫폼 환경을 한층 진화시킬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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