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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지상파 3사 연합 ‘토종 OTT’ 출범

푹·옥수수 통합법인 신설…“아시아의 넷플릭스 만든다”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SK텔레콤과 KBS·MBC·SBS 등 지상파 3사가 3일 계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통합하기로 함에 따라 미국계 넷플릭스에 맞설 대형 토종 OTT가 탄생하게 됐다.

 

 

SK텔레콤은 이날 지상파 3사와 통합 OTT 서비스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방송 3사가 공동 출자해 ‘푹(POOQ)’ 서비스를 운영하는 콘텐츠연합플랫폼㈜과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oksusu)’ 사업 조직을 통합해 신설 법인이 출범한다.

 

통합법인은 고객에게 혁신적인 미디어 서비스와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한편 OTT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국내 미디어 시장 전체를 이끈다는 방침이다.

 

우선 국내 미디어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해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공세 속에서 우리 문화와 국내 미디어·콘텐츠의 다양성을 지키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방송 3사가 보유한 콘텐츠 제작 역량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국내외 다양한 콘텐츠 사업자들과의 활발한 제휴·협력을 통해 양질의 미디어 콘텐츠를 수급·공동 제작하는 등 향후 다양한 파트너와의 제휴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방침이다.

 

또 통합법인은 미디어 서비스 차별화에도 나선다. 각 사의 콘텐츠·통신·미디어 전문 역량 및 기술, 모바일 기반 서비스 경험을 결집해 차별화된 서비스와 콘텐츠 이용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5G 시대에 맞춰 스트리밍 및 초고화질 비디오 기술 기반의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콘텐츠 추천 기술 등을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경험도 제공한다.

 

이밖에도 통합법인은 글로벌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한류 확산과 K-콘텐츠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금년 중에는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에 진출해 통합법인을 경쟁력 있는 글로벌 OTT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OTT 사업 성장 및 국내 미디어 생태계 발전을 위해서는 콘텐츠 경쟁력 강화, 서비스 차별화, 플랫폼 규모 확대, 해외 진출 등이 필수적이며 지속적인 투자가 담보돼 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통합법인의 서비스를 아시아의 넷플릭스,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 경쟁하는 토종 OTT의 대표 주자로 키워 K-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선도하고 국내 미디어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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