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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우체국금융개발원,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7년 연속 우수’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우체국금융개발원(원장 박백수)이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18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8.89점이라는 기관 창립 이래 최고점수를 기록하며 7년 연속 우수등급(2등급)을 기록했다.

 

청렴도 상승 요인은 선도적인 반부패 인프라 및 임직원의 전사적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로 풀이된다.

 

이번 청렴도 평가뿐만 아니라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실시하는 부패방지 시책 평가에서 ‘6년 연속 1등급’이라는 유일무이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기관으로도 알려져 있다.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건강한 청렴시책을 완성하기 위해 자율적 내부통제 체계의 효율적 운영, 공직자로서의 청렴마인드 함양을 위한 청렴문화 확산 노력 전개, 부패사건 발생 0건 등 다양한 제도와 규정 및 문화를 확립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 또는 국가유공자 등 차별 없는 균형 인사(채용)를 통해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중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이라는 정부 차원의 국정과제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여기에 또 다른 국민권익위원회의 5개년 반부패 종합계획 중 ‘함께하는 청렴, 깨끗한 공직사회, 실천하는 청렴’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ISO 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여 반부패 협력기반을 확립해 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기관 임직원의 사기 진작과 복리후생을 위해 육아 및 휴직제도 시행 및 다양한 인사 제도의 유지 등에 집중하고 있으며,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 제도를 현실화하기 위해 임직원 행동강령을 적극 개정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백수 우체국금융개발원 원장은 “반부패, 청렴정책의 가치와 성과에 대한 내재화가 정확하게 평가를 받은 것”이라며,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를 계기로 기관의 청렴문화 확산에 대한 현황을 재점검해 볼 수 있게 되었다”며 청렴도 평가의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우체국금융개발원은 타 기관을 대상으로 청렴 컨설팅을 꾸준히 시행해오고 있으며 ISO 37001 인증체계 벤치마킹을 제공하는 등 공직사회의 반부패 체계를 확립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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