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는 야쿠르트 카트 1만여대를 활용해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알려주는 서비스가 나왔다.
SK텔레콤은 한국야쿠르트, 위닉스와 협력해 미세먼지 지도 ‘에브리에어(everyair)’ 서비스를 출시하고 향후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플랫폼으로 지속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에브리에어는 실내·외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는 미세먼지 지도 서비스로 가입 중인 이통사 상관없이 누구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전국 골목 구석구석을 누비는 한국야쿠르트 카트 ‘코코’와 일반 이용자 대상의 위닉스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에어비(AirBee)’ 등을 통해 사람들이 숨 쉬는 높이에서 측정한 공기질 데이터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초미세먼지, 오존,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등을 포함한 전체적인 공기질 상태를 알 수 있다. 또 특정 지역의 공기질 상태를 색깔로 나타내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공기질이 궁금한 지역은 관심 지역으로 등록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사업에서 SK텔레콤은 에비으에어 서비스 플랫폼의 개발과 운영을 담당한다. 전국 SK텔레콤 대리점 1000여곳에 기설치된 공기질 측정 센서와 실내외 와이파이 국소 200여곳에도 센서를 설치해 미세먼지 데이터를 공유할 예정이다.
한국야쿠르트는 전동 카트인 코코에 공기질 측정 센서를 달고 운행하면서 미세먼지를 측정한다. 아울러 센서가 설치된 카트를 현재 500대에서 내년에는 1만대까지로 늘려 더욱 촘촘히 공기질을 측정할 계획이다.
위닉스는 에브리에어에 연동되는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에어비를 개발하고 이를 보급·확산하는 데 주력한다.
이밖에도 전국 각지에서 측정한 공기질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중앙서버에 전송되고 환경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공공 공기질 정보가 더해져 세밀한 전국 단위의 미세먼지 지도가 만들어진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3사는 올해 말까지 측정 센서를 1만5000여개로 늘리고 내년에는 야쿠르트 카트 1만개와 휴대용·고정형 센서 14만개를 포함해 총 15만개 이상의 센서를 통해 더욱 촘촘하고 세밀한 미세먼지 지도를 그릴 예정이다.
조영훈 SK텔레콤 홈사업유닛장은 “3사의 협력을 통해 미세먼지 문제해결의 선결과제인 정확하고 촘촘한 공기질 지도를 만들어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에브리에어 서비스는 에브리에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10일부터 무료로 다운 가능하고 iOS용 앱도 이달 중 앱스토어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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