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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편의점’ 속 은행…서비스 다양화에 ‘윈-윈’ 효과 기대

ATM기기 수수료 할인부터 도시락 제공 이벤트까지…금융접근성 향상 목표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국내 시중은행과 편의점의 협업이 활발해지고 있다. 편의점 내 비치돼 있는 ATM의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단순 협업뿐만 아니라 편의점 내 상품을 이용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협업은 진행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GS25와 우리은행은 통합 멤버십 ‘위비멤버스’나 우리카드의 고객이 위비꿀머니 또는 모아포인트를 GS25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휴를 맺었다. GS25는 위비꿀머니 또는 우리카드의 모아포인트로 샌드위치를 1개 이상 결제하는 모든 고객에게 3000원권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또한 신한은행은 GS25와 은행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연계하는 새로운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내달 11일까지 시행되는 이번 행사는 모바일뱅킹 앱 쏠(SOL)에 최초로 가입한 고객 3만명에게 GS편의점의 인기도시락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도시락을 원하지 않는 고객들에게는 GS25 모바일 상품권(4000원권)을 제공하기도 한다.

 

국민은행 역시 ‘개인형IRP 자동이체 이벤트’를 실시하며 1만원 상당의 편의점 모바일 쿠폰을 경품으로 활용하고 있다. 제 2금융권의 웰컴저축은행도 ‘웰컴디지털뱅크(웰뱅)’에 편의점 바코드 결제 서비스를 세븐일레븐, 이마트24시, 미니스톱 등 전국 1만1000여개 편의점에서 시행 중이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시중은행들은 현재 편의점과 협약을 통해 ATM 입출금·이체 수수료 인하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세븐일레븐, GS25 내 ATM에 국민은행 ATM과 동일한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으며 신한은행과 우리은행도 GS25와 동일한 서비스를 지원 중이다. 인터넷전문은행들도 역시 GS25(케이뱅크), CU, 세븐일레븐(이상 카카오뱅크)와 제휴를 맺고 오프라인 출금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편의점 업계와 은행권의 이해관계가 일치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은행권은 편의점을 이용해 고객들의 금융접근성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난해 기준 4개 시중은행(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이 운영하고 있는 ATM수는 총 2만7608개를 기록했다. 2015년(3만2003개)과 2016년(3만167개)에 이어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영업점포수 역시 2015년 4023곳에서 2016년 2857곳, 2017년 3678곳으로 지속 감소 중이다.

 

인터넷, 모바일뱅킹의 확산으로 영업점, ATM 방문 업무가 줄어들면서 각 은행들이 판매관리비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 영업점과 ATM을 줄이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은행이 발표한 ‘2분기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창구, CD·ATM, 텔레뱅킹 등의 채널 중 인터넷뱅킹이 차지하는 비중(입출금과 자금이체 기준)은 49.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D·ATM이 34.3%로 그 뒤를 이었으며 창구는 8.8%에 그쳤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모바일뱅킹이 일상생활에 자리 잡으며 조회, 이체 등의 간단한 업무에 대한 오프라인의 역할이 크게 줄어들었다”며 “많은 은행들이 영업점과 ATM 감소로 인해 오프라인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편의점을 통해 보완하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편의점과 함께하는 이벤트를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 유인을 높이는 등 추가적인 효과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편의점 업계는 추가 수익 창출 효과를 얻고 있다. GS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편의점 ATM이용건수는 지난해 동기 대비 107.8% 증가했다. 시간대별로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가 102.6% 늘었고 오후 6시부터 12시까지는 101.2%, 오전 12시부터 6시까지는 118.4% 증가했다. 제휴 마케팅으로 통한 고객 유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전국 점포 인프라를 활용한 금융 서비스로 고객 편의를 높이고 가맹점의 추가 수익도 창출할 계획”이라며 “멤버십 제휴를 통해 새로운 고객들이 GS25를 이용하면 가맹점 매출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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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신범석 입소 대표 "세기에 빛나는 기업의 경영전략 '인적자원개발'"
(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국내 장수기업 5곳 중 4곳이 중소기업이란다. 지난 8월 신상철 중소기업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이 내놓은 ‘한국 장수기업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업력이 50년 이상 된 장수기업 1629개사 중 80.7%(1314개사)가 중소기업인 것으로 조사됐다. 평균 매출액은 장수기업의 경우 4300억원, 비장수기업 127억원으로 조사되는 등 매출액, 영업이익, 부가가치의 절대 규모가 30배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장수기업은 장수기업에 비해 성장성이 2배 수준인 것으로 집계돼 눈길을 끌었다. 이는 생존보다 성장을 우선 과제로 뽑고 있는 현 산업시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성장 우선주의에 급급해 조직이 무너지는 것을 간과한 것에 따른 해석으로 볼 수 있다. 성장 우선주의보다 ‘기술과 고용의 유지와 발전’이라는 인식 저변이 필요한 시점에서 인재를 중요시하고 경영철학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힘쓰는 사람, 인재개발전문기관 ㈜입소(立素) 신범석 대표를 만났다. HRD란 무엇인가 HRD란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인재를 육성 및 개발하여 유지 및 활용하는 관리 활동을 말한다. 또한 기업의 (해외)사업확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