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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美 모빌리티 서비스 ‘미고’에 전략적 투자

미국-유럽-아시아 잇는 ‘모빌리티 비즈니스 벨트’ 구축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자동차가 유럽, 아시아에 이어 미국의 모빌리티(이동성) 서비스업체에 투자하며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진용을 갖췄다.

 

현대자동차는 미국의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업체 미고(Migo)와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미국 공유경제 시장에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투자는 지분취득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금액과 지분율은 비공개다.

 

미고는 지난 2016년 미국 시애틀에 설립돼 2017년부터 모빌리티 다중통합(multi aggregation)이라는 신개념 서비스를 미국 최초로 선보인 업체다. 모빌리티 다중통합 서비스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차량 공유 서비스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다.

 

사용자가 미고 앱을 통해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입력하면 다양한 공유 업체들의 서비스 가격, 소요시간 등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제공해 가장 경제적이면서도 사용자에게 적합한 업체를 비교·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과정에서 미고는 사용자를 연결해 준 공유 업체로부터 일정액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낸다.

 

또 카2고(Car2Go)·집카(zipcar) 등 미국의 대표 카셰어링 업체들을 비롯해 우버(Uber)·리프트(Lyft)·마이택시(Mytaxi) 등 카헤일링 업체, 라임바이크(LimeBike)·스핀(SPIN) 등 자전거 공유 업체들의 비교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버스·전철 등 대중교통 정보도 지원한다.

 

미고는 시애틀과 포틀랜드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현재는 뉴욕, LA, 워싱턴, 시카고 등 미주 주요 75개 도시로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미고에 대한 전략 투자를 계기로 미국의 모빌리티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하고 더 나아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는 역량과 기술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미고에 대한 투자가 비교적 초기에 이뤄진 데다가 투자 기업 중 자동차 업체는 현대차가 유일해 양사 간 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며 “미고의 독특한 모빌리티 플랫폼은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차량 공유 서비스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향후 경쟁력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미고와의 파트너십 결성으로 미국과 유럽, 아태지역을 잇는 ‘모빌리티 비즈니스 벨트’를 구축하게 됐다.

 

유럽 지역에서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아이오닉 EV를 활용한 카셰어링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아태지역에서는 ▲인도 카셰어링 업체 레브(Revv) ▲국내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 전문 업체 메쉬코리아(Mesh Korea) ▲동남아시아 최대 카헤일링 업체 그랩(Grab) ▲중국의 라스트 마일 운송수단 배터리 공유 업체 임모터(Immotor) ▲호주의 P2P 카셰어링 업체 카넥스트도어(Car Next Door) 등에 선제적 투자를 단행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글로벌 모빌리티 사업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유망한 모빌리티 업체들을 발굴하고 협업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며 “향후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미래 기술들을 공유경제와 결합한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그룹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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