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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1불’ BMW, 화재 원인 EGR 결함 맞나

리콜 대상 아닌 차량에서도 화재…소비자 불안감 증폭
전문가들 “소프트웨어 결함 가능성…리콜 범위 넓혀야”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BMW 차량 화재사고를 둘러싼 파장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리콜 대상이 아닌 BMW 차량까지 불이 나면서 BMW가 화재 원인으로 꼽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이 아닌 다른 원인을 숨기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일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9일 경남 사천시와 경기 의왕시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올해 BMW 차량 화재 발생 건수는 총 36건으로 늘어났다.

 

경기 의왕시 제2경인고속도로에서 발생한 BMW 320d(2014년식)은 BMW에서 인정한 EGR 결함이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안전진단을 받지 않고 운행 중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경남 사천시 남해고속도로에서 불이 난 BMW 730Ld(2011년식) 모델의 화재 원인이 다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차량은 EGR 결함으로 인한 리콜 대상이 아닌 데다 발화지점도 EGR이 원인이 된 차들과 달리 보닛 앞부분이 아니기 때문이다.

 

리콜 대상 차량의 EGR 모듈은 EGR 쿨러와 흡기다기관이 직접 연결된 구조지만 화재가 발생한 730Ld는 분리돼 있어 현재 리콜을 시행 중인 EGR 모듈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게다가 사고 차량의 경우 흡기다기관에서는 천공 발화 흔적이 없었고 EGR 내부에 대한 내시경 결과도 이물질의 침착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BMW는 자체 조사를 통해 엔진 화재가 EGR 결함에 따른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이에 BMW 측은 현재 리콜 대상으로 분류된 42개 차종, 10만6317대에 대한 안전진단을 진행해 오는 14일까지 완료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지난 4일 안전진단을 마친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는가 하면 이번에는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까지 불이 나면서 화재 원인에 대한 의혹이 커진 상황이다. BMW의 안전진단 실시 이후에도 ‘1일 1대’ 꼴로 BMW 차량에 불이 나면서 소비자의 불안감마저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BMW 차량의 잇따른 화재 원인이 단순 EGR 결함이 아닌 소프트웨어 결함에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또 리콜의 범위를 넓혀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EGR 결함이 원인이라면 유럽 등 다른 국가에서도 유사한 사건이 발생해야 하지만 유독 국내에서만 화재사고가 발생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없다”며 “소프트웨어 설정이 EGR 모듈의 과부하를 유발해 화재가 일어나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BMW가 근본적인 원인을 외면하고 부품 결함으로 사안을 몰고 가고 있는데 이는 기업으로서의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며 “해외 리콜 사례 등을 감안해 더 광범위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호근 대덕대 교수는 “현대·기아자동차도 BMW가 공급받은 EGR 제조업체에서 만든 제품을 장착한 차종이 있는데 그 차들은 왜 불이 안 나느냐”며 “EGR에서만 화재가 발생한다는 것은 단순 BMW의 주장일 뿐이다”고 말했다.

 

임인권 명지대 교수는 “지난 2011~2012년부터 판매된 차량들이 이제 와서 연이어 화재가 발생하는 현상을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결함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유럽 환경기준이 유로5에서 유로6으로 강화됐는데 BMW가 이를 맞추려고 소프트웨어에 손을 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BMW코리아 관계자는 “소프트웨어 역시 유로6 기준에 맞게 출고됐기 때문에 한국에 판매된 차량에만 다른 소프트웨어가 적용될 수는 없다”며 “현재로서는 EGR 모듈에 대한 리콜을 계획대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한편,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BMW 화재사고와 관련된 일체의 의혹을 남기지 않기 위해 원점부터 다시 정밀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자동차안전연구원과 최근 불이 난 리콜 미포함 차량의 제작 결함도 조사하고 있다. 이 결과에 따라 리콜 대상의 확대와 함께 강제리콜 여부도 결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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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세계 경제대국인 미국과 중국이 요새 서로를 비난하며 보복관세 및 규제강화를 선포하는 등 무역전쟁의 양상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이 전쟁은 대중무역수지에서 엄청난 적자를 면치 못하는 미국에 의해 자국산업보호를 이유로 먼저 시작되었다. 중국은 미국의 최대무역상대국이면서 무역적자유발국으로 미국 전체적자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도 이에 질세라 한치의 양보도 없이 보복에 나설 태세다. 이는 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국가까지도 그 파급 효과가 미칠 수밖에 없다. 세계경제대국이 기침하면 중위 국가는 감기를 앓고 하위 국가는 독감을 앓는다는 글로벌 경제논리를 그대로 입증하게 될 것임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 단기적으로는 양대 국가 상호간에 벌어지는 무역감소가 우리나라와 같은 제3국에는 대체효과에 따른 수출증가가 어느 정도 이루어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보호무역에 따른 전반적인 세계무역 감축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 뻔하다. 이를 반영하듯 금융, 주식, 환율 등 세계경제지표들이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세계경기침체의 서막을 보는 듯하다. 필자는 갑자기 미국에 의해 야기된 무역전쟁을 보면서 1840년에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