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NUGU)’를 비스타 워커힐 서울 호텔 44개 객실에 우선 적용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AI 누구의 비스타 워커힐 서울 객실 적용은 SK텔레콤이 준비 중인 오픈 플랫폼 베타 버전을 활용한 것으로 지난달 초 24시간 편의점 ‘씨유(CU)’에 적용된 데 이어 두 번째다.
호텔 이용객은 객실에 설치된 누구를 통해 음성으로 조명·커튼·온도 등을 제어하고 수영장·셔틀버스 등 시설 이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입실할 때는 AI가 들려주는 웰컴 음악을 듣게 된다.
예를 들어 “아리아, 비스타 셔틀버스 어디서 타지?”하고 물으면 누구가 “호텔 무료 셔틀버스는 아침 6시부터 밤 11시 20분까지 10분 간격으로 운행 중이에요. 호텔 현관 맞은 편 정거장에서 이용하실 수 있어요”와 같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누구 서비스를 3분기 내 비스타 워커힐 전체 객실로 확대하고 4분기 중 오픈 플랫폼을 외부에 공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향후 AI 서비스가 대폭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명순 SK텔레콤 AI 사업유닛장은 “이번 누구 서비스의 비스타 워커힐 서울 적용은 AI의 영역을 B2B 호텔 서비스 분야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금년 내 전문 개발자가 아니어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GUI 기반의 오픈 플랫폼 공개를 통해 AI 대중화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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