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를 낮추려면, 결제대행사를 거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한 직승인을 늘려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6일 금융보안원은 ‘신용카드 직승인 가맹점 개념과 동향’ 보고서를 통해 카드수수료를 줄이려면 인터넷이나 무선통신 등 오픈망으로 직승인 거래를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현재 가맹점은 밴(VAN·결제대행사)사를 통해 카드사와 거래한다.
밴 사는 신용카드 가맹점 가입 업무 처리, 카드단말기 제공, 카드 결제 관련 업무 등의 용역을 제공하는 대신 일정 수수료를 받고 있다.
이는 고스란히 가맹점의 부담이 되기에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는 전용회선과 서버를 직접 갖춰 밴 사 없이 카드사와 직거래하고 있다.
자영업자에게 전용회선 등 설비를 구입하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다.
보고서를 작성한 박해철 TMX코리아 대표는 전용회선 대신 일반 온라인 회선을 이용한 직승인을 확대할 경우 설치비 등의 부담 없이 카드사와 직거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현재 여신금융협회와 금융보안원이 공동으로 보안기술 기준을 만들고 있다.
온라인 직승인을 이용할 경우 거래 관리도 국내 가맹점이 자체적으로 해야 한다. 해외 자영업자들은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관리하는 추세다.
박 대표는 “직승인 가맹점의 확산은 가맹점 수수료 인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가맹점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결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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