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상반기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6년 만에 최소 수준을 기록했지만 월간 경상수지는 76개월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해운업 부진과 운송, 여행수지가 상반기 내내 부진을 면치 못한 탓이다.
한국은행이 3일 발표한 '2018년 6월 국제수지(잠정)'를 보면 6월 경상수지는 73억8000만달러 흑자로 2012년 3월 이후 76개월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상품수지는 100억4000만달러 흑자로 집계됐다.
반도체 호황, 세계 교역 회복세에 힘입어 수출이 522억6000만달러로 늘어난 영향이다. 유가 등 원자재 상승에 힘입어 수입도 422억2000만달러로 20개월째 증가했다.
서비스수지는 24억5000만달러 적자로 4개월 만에 최대 규모다.
세부적으로 보면 가공서비스 수지 적자가 6억2000만달러로 2월 이후 최대였다. 반도체 제조를 위한 해외 임가공료 지급이 늘어나면서다.
여행수지는 12억달러 적자로 전월(13억4000만달러)보다 적자 규모가 축소됐다.
입국자 수 증가에 따라 항공운송여객 수입이 늘면서 운송수지 적자 폭도 5월 5억4000만달러에서 6월 4억6000만달러로 줄었다.
본원소득수지는 4억6000만달러 흑자, 이전소득수지는 6억7000만달러 적자를 냈다.
자본 유출입을 나타내는 금융계정의 순자산은 47억3000만달러 늘었다.
직접투자는 내국인 해외투자가 35억5000만달러, 외국인 국내투자가 33억4000만달러 증가했다.
주식, 채권 등 증권투자의 경우 내국인 해외투자가 39억5000만달러, 외국인 국내투자는 40억8000만달러 증가했다.
파생금융상품은 1억7000만달러 감소했다.
외환보유액에서 환율 등 비거래요인을 제거한 준비자산은 29억8000만달러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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