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KEB하나은행이 ‘종이 없는(Paperless) 영업점 환경 구축’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하나 스마트창구를 내달 말까지 전 영업점으로 확대한다고 19일 밝혔다.
하나 스마트창구는 예금과 펀드, 신탁, 외환, 대출 등 금융 서비스에 필요한 문서 319종을 창구에 비치된 태블릿 PC의 전자 서식으로 구현한 서비스다. 약 1700개의 상품을 전자서식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스마트 창구는 종이 문서 제작·보관비용이 크게 줄어들고 업무 프로세스가 단축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보안성도 향상돼 금융 소비자 보호를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종이 서류에 이름과 서명을 반복적으로 작성해야하는 고객들의 불편함도 줄어들었다.
영업점 직원은 상품에 맞게 전자 서식을 제공 할 수 있게 돼 업무 프로세스와 마감 업무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고객이 필수적으로 작성해야 할 항목도 자동으로 검증돼 불완전 판매 역시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됐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하나 스마트 창구의 도입으로 업무 효율성과 고객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소비자 보호를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디지털 금융 선도은행으로서 앞으로도 고객의 기쁨을 위한 시스템 개선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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