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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대 그룹, 내부거래비충 35%…자기매출만 544조

매출 대비 내부거래액 규모, 삼성이 62% 가장 높아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60대 그룹들이 국내외 계열사간 거래로 올린 자기매출 규모가 총 544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매출의 35%에 달했다.

 

매출 대비 내부거래액 비중으로는 삼성그룹이 62%로 가장 높았다.

 

재벌닷컴은 4일 자산 5조원 이상 60대 기업집단의 지난해 국내 및 해외 계열사 내부거래 규모를 조사한 결과 전체 매출(1573조5470억원) 중 543조7960억원(34.56%)를 내부거래로 올렸다고 밝혔다.

 

삼성그룹의 내부거래액은 196조2540억원으로 60대 기업집단 중 가장 많았다. 매출 대비 내부거래액 비중도 62.14%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SK그룹이 87조4040억원으로 두 번째로 높았고, 현대차그룹 78조7670억원, LG그룹 69조2440억원 순이었다. 이들 4대 그룹의 내부거래액은 모두 431조6690억원으로, 60대 그룹 전체의 내부거래액의 79.38%를 차지했다.

 

국외를 제외한 국내 계열사간 내부거래액은 189조7000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12.06% 수준이었다.

 

국내 계열사간 내부거래액이 가장 높은 그룸은 SK그룹(43조1120억원)이었으며, 현대차그룹(31조8370억원), 삼성그룹(24조490원), LG그룹(20조7800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집단 중 매출 대비 국내 계열사 간 내부거래액 비중이 제일 높은 곳은 셀트리온이었다.

 

셀트리온의 국내 계열사간 매출은 8580억원으로 전체 매출 1조9천820억원의 43.31%에 달했다. 다음으로는 SK그룹(26.92%), 중흥건설(26.74%), 호반건설(24.99%), 넷마블(22.07%) 등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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