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SK텔레콤은 지난달 초 선보인 T전화 내 증강현실(AR) 영상통화 서비스 ‘콜라(callar)’의 누적 통화 건수가 출시 한 달 반 만에 1000만건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콜라는 AR 기술을 바탕으로 영상통화를 하면서 47개의 AR 꾸밈 효과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또 ▲HD 화질 ▲자유로운 통화화면 배치 ▲아이폰-안드로이드폰 이용자 간에도 통화 가능 등이 강점으로 SK텔레콤 외 타 통신 서비스 사용자도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의 자체 분석 결과 콜라 이용자들은 일반 영상통화를 사용할 때보다 2~3배 더 길게 통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9세 이하 아이들은 오후 5~8시에 영상통화를 가장 활발히 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중·고등학생은 동성 또래 간 통화 비율이 57%, 20~30대는 이성간 통화 비율이 68%였다. 또 55세 이상 콜라 이용자의 전체 통화 중 65%는 자녀, 손주와의 통화였다.
전 연령층에 걸쳐 콜라 이용이 가장 활발한 날은 토요일이었다. 토요일의 콜라 이용량은 다른 요일 대비 평균 2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용자가 선호하는 AR 꾸밈 효과도 연령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20세 미만 이용자는 통화에 참여한 두 사람에게 동시 적용되는 효과(WE 콘텐츠)를 선호했으며 20세 이상 이용자는 본인의 얼굴을 예쁘게 꾸밀 수 있는 효과(ME 콘텐츠)를 많이 상요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 중에서도 이용자 얼굴에 토끼의 귀와 콧수염이 합성되는 효과가 가장 인기가 많았다.
박찬희 SK텔레콤 커뮤니케이션상품유닛장은 “콜라를 통해 가족, 연인 등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나누는 고객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일상생활에서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콜라의 서비스를 지속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달 초 콜라 출시 후 현재까지 총 6회의 업데이트를 통해 AR 꾸밈 효과를 지속적으로 추가 제공하고 있다. 또 SK텔레콤 고객에게는 오는 9월 말까지 영상통화에 드는 데이터 요금을 면제해주는 비과금 프로모션도 실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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