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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ISS 주장 심각한 오류… 주주 설득할 것"

"시장과 주주에 지배구조 개편안 당위성 끝까지 설득할 것"

(조세금융신문=이한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의결권 자문사 ISS의 '반대' 결정에 대해 심각한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시장을 호도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출자구조 재편이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적인 선택이며 현대모비스 주주에게 오히려 이익이 된다고 ISS 주장에 조목조목 반박했다.

 

ISS는 분할합병을 뒷받침하는 수량화된 정보도 없고 사업상 타당성이 명확하지 않다고 보고 있지만 이번 분할합병으로 모비스는 미래 경쟁력과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주장이다.

 

향후 자동차 사업의 미래는 핵심부품, 특히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과 같은 미래기술 확보 없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고 사측은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ISS가 이번 분할합병비율이 모비스 주주에게 불리하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모비스 주식 100주를 가지고 있는 주주의 경우 모비스 주식 79주와 글로비스 주식 61주를 받게 돼 현재 주가로만 계산해도 이익"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합병가치 비율은 모비스와 글로비스의 이익창출능력과 현금창출능력 비율과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시장에서 평가한 양사의 가치비율도 본 분할합병 비율과 유사하다"며 "따라서 본 분할합병은 양사 주주 모두에게 공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세계 장기 투자자와 그룹의 미래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투자자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있다"며 "이번 지배구조 개편안의 당위성과 취지에 대해 시장과 주주 여러분들께 끝까지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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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일의 세상 돋보기]아편전쟁이 미중무역전쟁에 주는 시사점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세계 경제대국인 미국과 중국이 요새 서로를 비난하며 보복관세 및 규제강화를 선포하는 등 무역전쟁의 양상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이 전쟁은 대중무역수지에서 엄청난 적자를 면치 못하는 미국에 의해 자국산업보호를 이유로 먼저 시작되었다. 중국은 미국의 최대무역상대국이면서 무역적자유발국으로 미국 전체적자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도 이에 질세라 한치의 양보도 없이 보복에 나설 태세다. 이는 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국가까지도 그 파급 효과가 미칠 수밖에 없다. 세계경제대국이 기침하면 중위 국가는 감기를 앓고 하위 국가는 독감을 앓는다는 글로벌 경제논리를 그대로 입증하게 될 것임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 단기적으로는 양대 국가 상호간에 벌어지는 무역감소가 우리나라와 같은 제3국에는 대체효과에 따른 수출증가가 어느 정도 이루어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보호무역에 따른 전반적인 세계무역 감축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 뻔하다. 이를 반영하듯 금융, 주식, 환율 등 세계경제지표들이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세계경기침체의 서막을 보는 듯하다. 필자는 갑자기 미국에 의해 야기된 무역전쟁을 보면서 1840년에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