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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없인 품질 없다” 위기의 車산업…R&D 글로벌 최하위권

글로벌 M&A 시장서도 선진국 대비 거래 규모 작아
정부 정책 미흡도 한 몫…“개선책·제도 마련 필요성”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한국 자동차산업이 미래차 경쟁력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국내 완성차 기업들의 연구개발(R&D)비 비중이 글로벌 기업에 비해 크게 떨어지고 글로벌 인수합병(M&A) 또한 한국만 뒤처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의 미래차 육성 청사진도 경쟁국과 비교하면 아직 걸음마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연구개발 투자 비중은 지난 2016년 기준 2.8%로 독일(6.2%), 프랑스(5.0%), 미국(4.6%), 중국(4.1%), 일본(3.3%) 등 경쟁국들 중 가장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개발비 규모 역시 독일이 가장 높았고 뒤를 이어 일본, 미국, 프랑스, 중국, 한국 등 순으로 우리나라가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주력산업 중 하나인 자동차산업은 연구개발 투자의 절대액, 2500대 기업에 등재된 기업 수 면에서 선진국과의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며 “글로벌 기업들은 전략적 기술제휴와 기업인수를 통해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디지털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국내 기업간 기술제휴와 기업인수는 매우 부진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한국의 부품업체 투자 비중은 26%로 전체 평균(30.4%)에 못 미친다”며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차로의 변화의 핵심이 자동차 부품인 만큼 이에 대한 투자를 늘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전기동력 자율주행차 시대를 맞아 IT 기업과 부품업체들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며 “완성차 주도의 수직적 연구개발 협력체제에서 수평적 협력관계로 연구개발 생태계를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차 시장이 급변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인수합병(M&A)이 증가하는 가운데 한국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도 문제다. 주요 자동차 제조국 중 한국은 상대적으로 거래 규모가 적다는 것.

 

다국적 회계컨설팅 기업인 삼정KPMG에 따르면 지난해 국가별 자동차산업 연간 M&A 거래액은 ▲중국(290억 달러·약 30조9800억원) ▲미국(254억 달러·약 27조1300억원) ▲영국(253억 달러·약 27조300억원) ▲일본(49억 달러·약 5조2400억원) 순이었다. 반면 한국은 25억 달러(약 2조6700억원)에 불과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는 국내 최대 자동차 제조기업인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M&A에 소극적이기 때문”이라며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급변기를 맞아 신기술 선점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시장 확대를 위해 M&A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국가 주도로 미래차를 집중 육성하는 선진국들과 달리 한국 정부의 지원이 그리 신통치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다국적 컨설팅 기업 KMPG인터내셔널이 발표한 ‘자율주행차 준비지수’ 평가 결과에 따르면 한국은 조사대상 20개국 중 10위에 불과했다.

 

정부는 지난해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수소전기차를 오는 2022년까지 1만5000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년 600억~700억원의 보조금 예산이 필요한 셈이다. 하지만 올해 책정된 보조금 예산 규모는 이월된 예산을 모두 끌어와도 54억원에 불과하다.

 

턱없이 부족한 인프라도 문제다.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는 총 15곳으로 이마저도 민간이 이용 가능한 곳은 6곳밖에 되지 않는다. 정부가 국내 수소충전소를 오는 2030년까지 520개로 늘리겠다고 밝혔지만 초기 시장 선점이 매우 중요함을 감안하면 지원 속도가 너무 더디다는 지적이다.

 

일본의 경우에는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수소충전소 100기를 이미 설치했고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900기, 수소전기차 80만대 생산을 목표로 세운 상태다.

 

당장 전기차만 봐도 국내 인프라는 아직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 보급 등을 목표로 밝혔지만 올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에 지급되는 국고 보조금은 전년 대비 절반으로 줄였다. 중국과 일본, 유럽 국가들이 차세대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대대적인 전기차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래 자동차 산업은 결국 기술적 우위를 점하는 기업이 선도할 것”이라며 “산업 전반에서 많은 기업들이 연구개발 활동으로 혁신 역량을 제고해 혁신 기술을 이끌 수 있도록 정부도 나서서 개선책과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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