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박소현 기자) 신한은행은 기존 6개 앱으로 나눠져 있던 금융거래를 하나로 통합한 모바일뱅킹 앱 ‘쏠(SOL)’을 22일 정식 오픈했다.
‘쏠(SOL)’은 ‘Speedy’, ‘Optimized’, ‘Leading’의 의미와 ‘고객의 모든 금융활동을 알아서 해결하는 Solution’이란 브랜드 철학을 담아 출시한 앱이다.
신한 ‘쏠(SOL)’은 메인화면에서 업무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제로패널’을 적용하고 있다. ‘키보드 뱅킹’을 이용해 채팅 중에도 약 20초 만에 송금 가능하며, ‘원터치 송금’을 이용하면 자주 송금하는 계좌에 보안매체 없이 간편 송금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업계 최초로 뱅킹과 상담업무가 동시에 가능하고, 음성과 텍스트 입력을 모두 지원하는 AI챗봇 ‘쏠메이트’를 탑재했다. ‘모션뱅킹’, ‘히든 제스쳐’ 등을 이용하면 휴대폰을 흔들거나 정해진 패턴을 그려 원하는 메뉴를 바로 실행할 수 있다.
고객별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심으로 화면을 구성하는 ‘맞춤 메뉴’ 서비스, 해시테그를 통한 거래내역 조회 등 개인화 콘텐츠를 적용했다. 개인별 금융거래 상황과 빅데이터 기반으로 맞춤 상품도 제안한다.
AI챗봇, AR·VR 기반 금융서비스와 함께 모바일 번호표, 모바일 서류작성 등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도 도입됐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 절차도 간편해졌다. 만14세 이상 개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은 누구나 휴대폰만 있으면 본인인증을 거쳐 바로 ‘쏠(SOL)’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또한 간편 비밀번호, 패턴, 바이오인증, 이용자 ID, 공인인증서, Face ID 중 하나를 선택해 로그인 할 수 있다.
쏠(SOL) 정식 출시와 함께 ‘신한S뱅크’는 업데이트시 ‘쏠(SOL)’로 자동 변경되며, 써니뱅크는 접속시 팝업을 통해 ‘쏠(SOL)’ 설치를 안내한다. 약 한달 간의 안내 기간을 거친 후 4월 2일부터는 기존 뱅킹 앱 사용이 중단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오픈한 쏠(SOL) 앱을 통해 디지털영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디지털금융 경쟁력을 확보하고 초격차 리딩뱅크 달성에 이바지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한은행은 가입 고객을 위해 다양한 런칭 이벤트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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