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질적 성장은 단순한 이익 짜내기(Profit Squeezing)가 아니라 사회적 가치까지 고려한 수익성을 확보해 지속성장을 이루는 것”이라며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적절한 규모의 투자도 동반되어야 함을 명심해 달라”고 강조했다.
롯데는 서울 마곡에 위치한 롯데 중앙연구소에서 개최한 ‘2018 상반기 LOTTE Value Creation Meeting’에서 신 회장이 이 같이 말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모임에는 신 회장을 비롯한 국내외 사장단, BU장 및 롯데지주 임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롯데는 지난해 선포한 New Vision에 맞춰 롯데의 지속 성장을 위한 가치 창출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는 의미에서 기존에 ‘사장단회의’로 불리던 행사의 명칭을 ‘Value Creation Meeting(이하 VCM)’으로 변경했다.
사장단회의가 주로 현안과 사업전략을 일방적으로 설명하던 자리였다면 VCM은 롯데의 가치 창출 및 중장기적 성장 방향에 대해 상호 소통하며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신 회장은 “New Vision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치 제고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글로벌 경쟁기업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롯데의 기업가치를 더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를 위해서는 “명확한 비전을 통해 내부 임직원에게 동기 부여를 하고 외부 이해관계자와는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며 “여기 계신 대표이사들이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핵심역량 강화”, “글로벌 사업 확대”, “브랜드 가치 제고”를 꼽았다.
신 회장은 “1998년 IMF, 2008년 금융위기가 있었던 만큼 올해는 특히 위기 의식을 가지고 대응해야 한다” 며 “리스크에 대비하는 기업만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올해에도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모든 리스크에도 지속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하도록 기업체질을 개선해야 한다”며, “적극적인 내부 개선 활동을 통해 기업가치를 키워내는데 집중해달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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