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박소현 기자) 작년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전년 대비 개선됐음에도 흑자를 낸 손해보험사는 3개사 수준일 것으로 전망됐다.
손해율이란 고객이 납부한 총 보험료 대비 고객에게 지급한 보험금 비율이다. 자동차보험 적정손해율인 77∼78%보다 높으면 적자, 그보다 낮으면 흑자를 봤음을 의미한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8개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평균 82.6%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87.3%)보다 4.7% 개선된 수치다.
모든 손해보험사가 전년보다 손해율이 감소했다. 특히 롯데손해보험은 2016년 100.8%에서 지난해 86.9%로 1년 새 13.9% 떨어져 가장 큰 폭으로 개선됐다.
각 회사별로 살펴보면 ▲메리츠화재(78.2%) ▲현대해상(79.6%) ▲삼성화재(80.3%) ▲DB손해보험(80.6%) ▲KB손해보험(80.7%) 등 순으로 손해율이 낮았다.
손해율만 보면 이들 5개 손보사는 충분히 자동차보험 흑자를 기대해볼 수 있는 수준이다.
그러나 사업비 비중이 높은 현대해상과 KB손보는 자동차보험에서 이익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지난해 자동차보험 흑자가 가능한 보험사는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DB손보 등 3개사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메리츠화재가 자동차보험에서 흑자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DB손보도 2008년 이후로 9년 만에 본 자동차보험 흑자다.
이처럼 3개 손보사에서 자동차보험 흑자를 낸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하지만 지난해 상반기 손해율 개선세를 고려하면 오히려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이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자동차보험에서 흑자를 본 보험사가 11개 손보사 가운데 6∼7개사에 달했다. 외제차량 렌트비 현실화, 경미 손상 수리비 지급기준 신설 등 제도가 개선된 덕분에 보험업계 전반적으로 자동차보험 영업여건이 개선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집중호우로 인해 자동차 침수 피해가 늘고, 그해 8월 자동차보험료가 일제히 인하됨에 따라 손해율이 다시 악화세로 돌아섰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보험료인하 효과가 올 상반기까지 이어지는 만큼 자동차보험 손해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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