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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 7조원 돌파…사상 최대치 기록

통계청 “中 광군제와 美 블랙프라이데이로 국내업체 프로모션 확대 원인”


(조세금융신문=신경철 기자)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처음으로 7조원을 돌파했다. 국내 온라인 쇼핑몰들이 ‘중국발 블랙프라이데이(광군제, 光棍節)’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에 맞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7조5516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1.7% 증가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7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온라인쇼핑 시장은 통계청이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01년 1월(2289억원)과 비교하면 30배 이상 늘었다.


통계청은 중국 최대 쇼핑행사인 광군제(11월 11일), 미국 블랙프라이데이(11월 24일) 등에 대응한 국내 온라인쇼핑 업체의 프로모션 확대를 주요 원인으로 해석했다.


11월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33.7%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유지하며 62.7%를 기록했다. 이같은 수치는 온라인쇼핑을 하는 10명 중 6명 이상이 스마트폰을 이용했다는 뜻이다.


상품군별 거래액을 보면 가전·전자·통신기기 온라인쇼핑은 전년 동월 대비 34.4% 증가했고, 음·식료품도 34.4% 늘었다. 또한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가정 간편식 등의 거래액이 증가했다.


취급상품 범위별로 보면 종합몰 거래액과 전문몰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0.9%, 24.8% 늘었다.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몰이 전년 동월 대비 32.4% 증가했고,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4.1%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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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 받는 ‘자본시장의 파수꾼’ 남기권 중소회계법인협의회장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회계감사가 공멸의 기로에 섰다. 문재인 정부는 올해 큰 경제적 결단을 내렸다. 상장회사의 회계감사 지정방식을 기업이 마음대로 고르는 자유수임제에서, 정부에서 지정해주는 지정제로 바꿨다. 기업과 회계법인 간 유착과 갑을관계 종식은 회계업계의 염원이었다. 하지만 남기권 중소회계법인협의회 회장은 회계업계의 공멸을 경고한다. 금융위기 당시 영국 금융당국은 ‘빅4’ 회계법인의 독점을 우려했지만, 우리는 지금 대형 회계법인에 회계감사시장을 몰아주고 있다. 남 회장은 회계법인간 상호견제·품질경쟁이 회계투명성을 담보하는 유일한 해법이라고 강조한다. 회계는 자본시장의 근간인 신뢰를 보장하는 만국 공통어다. 투자자는 기업이 공개하고, 공인회계사가 정직성을 인증한 회계장부를 기초로 투자결정을 내린다. 그러나 1982년 이후 평가를 받는 시험응시생(기업)이 감독관(회계법인)을 마음대로 선정할 수 있는 자유선임제 체계가 30년 넘게 지속되면서 우리나라 기업의 정직성은 땅에 떨어졌다. 그동안 기업들은 회계법인에 아예 컨닝, 장부조작을 도와주는 소위 ‘마사지’를 요구했다. 회계법인들은 가격도 싸고, ‘마사지’ 솜씨도 뛰어나야 일감을 딸 수 있었다. 정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