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17 (화)

  • -동두천 23.1℃
  • -강릉 29.0℃
  • 맑음서울 25.8℃
  • 맑음대전 27.2℃
  • 맑음대구 28.8℃
  • 맑음울산 26.5℃
  • 박무광주 26.3℃
  • 맑음부산 26.9℃
  • -고창 23.0℃
  • 박무제주 25.4℃
  • -강화 21.5℃
  • -보은 23.9℃
  • -금산 25.3℃
  • -강진군 24.1℃
  • -경주시 25.0℃
  • -거제 25.2℃
기상청 제공

보험

삼성SDS ‘1조원 ERP’, 3개월째 오류 여전

삼성생명 일부 지점, ERP시스템 믿지 못해 설계사 프로모션 수작업 계산


(조세금융신문=박소현 기자) 삼성생명·삼성화재가 1조원을 들여서 구축한 ERP(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이 오픈한 지 벌써 3개월이 지났으나 여전히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란 기업 내 모든 경영활동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연계해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주로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됐다. 특히 삼성전자는 삼성SDS가 만든 ERP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적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삼성그룹은 ERP시스템을 금융계열사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결국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지난 201312월 삼성SDS에 각 4000억원, 6000억원씩 총 1조원 예산으로 ERP구축을 의뢰했다. 이는 국내 보험업계에서 진행한 단일 IT구축사업 통틀어 가장 큰 규모다.

 

4년간의 개발 끝에 완성된 금융ERP는 올해 추석연휴 직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됐다. 그런데 엄청난 시간·비용이 투입된 시스템임에도 초기부터 보험료 수납 오류 보험료 지급 지연 고객 데이터 병합 오류 등 각종 오류들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금융ERP시스템이 도입된 후로 약 3개월이란 시간이 흘렀으나 아직 해결되지 못한 에러들이 산적해있다는 점이다. 

 

삼성생명은 금융ERP가 도입된 첫 달 설계사 수수료·인센티브 등을 계산하면서 기존 시스템을 병행해서 사용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모든 전산시스템이 통째로 바뀐 만큼 교차검증 차원에서 기존 시스템도 함께 사용해본 것이라 설명했다.

 

그런데 이 같은 검증과정을 거쳤음에도 설계사 수수료·인센티브 지급이 지연되거나 과소·과대 지급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삼성생명은 이런 경우가 발생했을 때 설계사로부터 수수료를 회수했다가 다시 지급하는 방식을 취했다. 금융ERP가 도입된 첫 달부터 이 같은 피해사례가 아직도 지속적으로 나오는 상황이다. 삼성생명 측은 수수료와 관련한 피해사례는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라며 대수롭지 않다는 입장을 취했다.

 

하지만 이 같은 문제를 직접 겪은 보험설계사들의 상당수는 금융ERP를 신뢰할 수 없다는 볼멘소리를 내뱉고 있다. 이에 삼성생명 일부 지점에서는 보험설계사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 인센티브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계산하고 있다. 금융ERP를 도입하기 전보다 더 불편해진 셈이다.


뿐만 아니라 금융ERP 도입과 함께 매달 말일이었던 설계사 영업마감 일정이 약 일주일 정도 앞당겨졌다. 12월의 경우 26일이 마감일이다. 이에 따라 설계사 영업실적 계산이 매우 복잡해지면서 삼성생명 설계사들은 연일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IT업계 관계자는 애초부터 제조업에 특화된 시스템을 무리하게 금융업계에 접목시켰다면서 제조업과 금융업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 채로 만들어진 시스템인 이상 이 같은 문제는 처음부터 예견된 결과라 평했다







배너


배너




[데스크칼럼]대한민국 경제의 약동(躍動)을 기대하며
(조세금융신문=신승훈 편집국장) “신중하고 보수적인 비관론자, 혹은 긍정일변도의 낙관론자. 어느 편에 설지 결정하라.” 과거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에게 금과옥조로 받아들여지던 이야기들 중 하나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주식시장의 특성상 자신의 분석방식을 유지하고 있으면 언젠가는 전망이 딱 맞아떨어지는 시기가 온다는, 그러면 부와 명성을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였다. 시쳇말로 ‘웃픈’ 이야기라고 넘겨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좌고우면(左顧右眄)하는 대신 근거를 해석하는 일관성을 유지하라는 의미가 담겨있기에 가볍지만은 않다. 2018년 대한민국 경제는 역사적 대변환기의 한가운데 놓여있다.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면서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물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지만 긍정적인 신호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빨간불이 훨씬 많다.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국내 산업현실, 그리고 중국, 베트남 등 신흥국의 성장속도를 살펴보면 등골이 오싹할 정도다. 먼저 4차 산업혁명시대. 우리가 제아무리 ‘추격자(fast follower)’ 전략에 통달했다 할지라도 이번 혁명을 견인하고 있는 기술의 특
[인터뷰]소셜커머스 시장 넘어서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 ‘떠리’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2010년 들어서 전 세계적으로 소셜커머스 바람이 불었다.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최저가’ 경쟁으로 단기간에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시장은 급격히 불어났다. 국내에서도 500개 이상의 업체가 생겨났을 정도로 경쟁이 뜨거웠으나 티켓몬스터, 위메프, 쿠팡 등 몇 개의 업체만 살아남았다. 소셜커머스의 경쟁력이던 ‘상품선정’ 부분에 큰 의미가 없어진 지금,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사실상 오픈마켓으로 편입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티와이그룹 김성준 대표(34세)는 “국내 소비 트렌드는 소셜커머스 이후 정체돼 있다고 본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새로운 트렌드를 예측할 때다”라며 “앞으로의 ‘공유경제학’을 넘어 ‘잉여경제학’이 또 다른 소비 트렌드가 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그렇다면 김 대표가 말하는 ‘잉여경제학’이란 무엇일까? 잉여경제학이란 나머지를 뜻하는 잉여(剩餘)와 경제문제를 다루는 학문인 경제학(經濟學, economics)이 합쳐진 말로 재고(在庫)에 따른 경제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내고자 만든 신조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김 대표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인 '떠리'를 제안했다. 티와이미디어 김성준 대표를 만나 자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