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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제53대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취임 "근본부터 다시 살펴야"

손해보험산업 최우선 가치인 소비자 신뢰증진 매진해줄 것 강조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제53대 손해보험협회장에 취임한 김용덕 회장이 “근본이 상하게 되면 거기에 따라 가지까지 죽는다”며 손해보험협회(이하 ‘손보협회’)가 근본부터 다시 살펴줄 것을 강조했다.


6일 오전 9시 30분경 손보협회 7층 연수실에서 취임식을 가진 김 회장은 향후 3년 임기동안 손보협회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를 제시했다.


첫째로 그는 손해보험산업의 최우선 가치인 소비자 신뢰증진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회장은 소비자가 미수령한 보험금을 직접 확인하는 시스템 구축 등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작지만 빠른 개선사항부터 실천하고 소비자 민원을 보험업계가 직접 해결하는 능동적 처리 프로세스 구축과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힘쓰기로 했다.


또 저소득층, 유병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험 보장범위 확대 등 금융포용을 통해 정부 정책에 부응한다는 방침이다.


손해보험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조성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적정 수익성‧재무 건전성을 확보와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회원사 조력에 집중하며 국제보험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에 있어 국제적 정합성에 부합하되 연착륙 할 수 있도록 당국‧업계와 적극 협력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헬스케어, 빅데이터 등 인슈어테크 분야에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손보협회가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회장은 손해보험의 위험관리 역량강화 집중도 강조했다.


보장영역의 사각지대, 보상수준의 적정성 등을 면밀하게 점검‧개선하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시행 과정에서 비급여 의료비 관리체계가 합리적으로 마련될 수 있도록 지원을 펼치기로 했다.


끝으로 그는 손보협회 임직원에게 “장기적 관점에서 ‘중심’을 잡고 ‘핵심’에 역량을 집중하며 업계 및 유관기관과 ‘합심’할 수 있는 ‘3심(三心)’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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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일 칼럼]‘갑질’은 영혼의 홀로코스트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갑질’의 무분별한 횡포로 사회 전반의 여론이 들끓고 있다. 갑질이란 권력 관계에서 우위의 ‘갑’이 권리 관계의 하위에 있는 ‘을’에게 하는 비정상적, 부당, 압박행위를 통칭한다. 대기업의 협력회사에 대한 갑질,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에 대한 본사의 갑질, 교수가 학생에게 하는 갑질, 군대, 경찰, 기업 등 조직 내에서의 갑질은 사회 전반적으로 광범위하고 잔인하게 자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구조란 게 어쩔 수 없는 수직적 관계의 연결고리라면 갑과 을의 위치가 필연적 존재사항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연결고리라 함은 직무상 야기되는 위치의 함수관계이기 때문에 직무를 넘어서는 비정상적, 부당, 압박은 ‘갑을’의 관계를 빙자한 또 다른 범죄임이 틀림없다. 을이 느낀 그 피해 후유증은 정신적 살인행위에 버금가는 만큼 크다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를 염두에 둬야하겠다. 갑질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이른바 출세를 한 소수층이고 갑질을 당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이 소수층의 하위구조에 있는 대다수의 국민에 해당한다. 소수가 눈에 보이지 않는 ‘갑질권력’ 이라는 칼로 대다수의 영혼을 기분대로 입맛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