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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제53대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취임 "근본부터 다시 살펴야"

손해보험산업 최우선 가치인 소비자 신뢰증진 매진해줄 것 강조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제53대 손해보험협회장에 취임한 김용덕 회장이 “근본이 상하게 되면 거기에 따라 가지까지 죽는다”며 손해보험협회(이하 ‘손보협회’)가 근본부터 다시 살펴줄 것을 강조했다.


6일 오전 9시 30분경 손보협회 7층 연수실에서 취임식을 가진 김 회장은 향후 3년 임기동안 손보협회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를 제시했다.


첫째로 그는 손해보험산업의 최우선 가치인 소비자 신뢰증진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회장은 소비자가 미수령한 보험금을 직접 확인하는 시스템 구축 등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작지만 빠른 개선사항부터 실천하고 소비자 민원을 보험업계가 직접 해결하는 능동적 처리 프로세스 구축과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힘쓰기로 했다.


또 저소득층, 유병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험 보장범위 확대 등 금융포용을 통해 정부 정책에 부응한다는 방침이다.


손해보험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조성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적정 수익성‧재무 건전성을 확보와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회원사 조력에 집중하며 국제보험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에 있어 국제적 정합성에 부합하되 연착륙 할 수 있도록 당국‧업계와 적극 협력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헬스케어, 빅데이터 등 인슈어테크 분야에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손보협회가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회장은 손해보험의 위험관리 역량강화 집중도 강조했다.


보장영역의 사각지대, 보상수준의 적정성 등을 면밀하게 점검‧개선하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시행 과정에서 비급여 의료비 관리체계가 합리적으로 마련될 수 있도록 지원을 펼치기로 했다.


끝으로 그는 손보협회 임직원에게 “장기적 관점에서 ‘중심’을 잡고 ‘핵심’에 역량을 집중하며 업계 및 유관기관과 ‘합심’할 수 있는 ‘3심(三心)’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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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규 칼럼] 검찰에 불려간 전 국세청장과 세무서장들의 결의
(조세금융신문=본지 논설고문 겸 대기자) 또 국세청장이야. 설마설마 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19대 이현동 국세청장이 검찰에 출두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날, 세종시 국세청사에서는 전국 관서장회의를 갖고 변화의 결의를 새롭게 다지고 있는 참이었다. 왜, 꼭 그날이란 말인가. 오비이락(烏飛梨落)이라 하기 에는 너무나 절묘한 타이밍에 놀랍다. 그 무슨 ‘국세청장 업보’인가. 한사코 손사래 쳐도 오래전부터 권력기관으로 인식되어온 국세청이기에 더욱 그렇다. ‘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이 국세청이라는 세간의 여론을 가볍게 웃어넘길 수 가 없다. 1월31일 있은 전국 세무관서장들의 다짐은 257조원의 올 국세청 소관 세수 목표액 달성을 위한 현장 협업의 장이다. 세무조사와 관련한 사후검증 수단을 완화, 줄여나가고 성실납세 지원행정을 강화하는 한편 과세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서 자발적 성실납세체계 구축이 특효약이 될 것이라고 관서장회의는 알찬진단을 내렸다. 최근 IT기술발전, 경제 사회구조의 변동, 조직내부 요인 등 안팎의 세정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새로운 국세행정 패러다임 정립이 새롭게 인식되어 진다. 인공지능, 빅 데이터 등 급속한 기술발전으로 처